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
임성미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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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의도를 잘 읽으면 한 가지 사실을 알게 된다. 아이들의 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초점은 부모가 함께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의 독서력이 느는 것을 원한다면 부모도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중요함을 알게 하는 내용이다.

인문독서의 핵심은 역시 책읽기이다. 그러나 무조건 책읽기는 부모와 아이에게는 힘든 시간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 힘든 시간을 좀 더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것은 역시 함께 읽기이다. 이것은 아이와의 소통에 좋은 시간이며, 아이의 건강한 독서시간에 보탬이 되는 일이다.

인문학이 날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관심이 당연한 일인데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는 걱정이다. 하지만 인문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몇 가지 방법만 잘 이해하고 있으면 가능한 분야라고 한다.

인문학을 이해하기 위해 많이들 읽는 고전부터가 아니어도 된다고 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즐겨있는 책들로도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책들을 함께 읽고, 어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부모가 어떤 질문을 하느냐의 중요성을 말한다.

사실 부모가 책을 함께 읽는 것까지는 할 수 있지만 어떤 질문을 하느냐는 쉽지 않다. 그러기에 인문독서의 첫걸음이 어렵게만 느껴진다. 이 책은 그러한 부모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 준다.

몇 가지의 사례를 읽어보면 조금은 그 이해가 빨리 다가온다. 함께 책을 읽는 것부터 시작이며, 책 속 사건이나 상황을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와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진다. 이것이 인문학의 배움의 길이다.

책의 끝부분에는 여러 권의 책도 소개가 되어 있어 한권씩 찾아 읽어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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