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개저녀기는 성균관에 간다 똑똑! 역사 동화
최영희 지음, 유설화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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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동화이지만 꽤 쉽고, 재미있게 읽혀지는 동화이다. 첫 장을 펼치면서 왠지 흥미로운 이야기로 시작되어 단숨에 읽어버린다. 그만큼 템포가 빨라서 대상을 가리지 않고 읽을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책 소개글을 읽어보니 역시 초등3,4학년도 가능한 역사동화이다. 하지만 이 책을 굳이 역사동화라고 구분 짓기보다는 초등저학년도 읽을만한 동화라고 해도 무방할 듯 하다. 더군다나 책을 읽고 나서 맨 뒷 부분에는 책 속에 나오는 역사용어를 아주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두었다. 읽을 독자를 배려한 부분이다.

아직 한글을 배우지 못한, 아니 배울 수 없는 아이, 개저녀기. 이 아이의 삶은 기구하다. 하지만 이 아이는 정말 대단하다. 자신의 삶을 탓하지 않고 오히려 더 단단하게 자신의 삶을 만들어간다.

개저녀기는 반촌 총각이 덕쇠가 기른 아이다. 개저녀기가 왜 이 이름을 가지게 되었는지, 왜 반촌으로 들어와 이러한 대접을 받게 되었는지를 읽게 되면 이 아이의 삶에 대해 측은한 마음이 생긴다. 하지만 반촌 사람들은 모두 이 개저녀기에 대해 대접을 소홀히 하고, 밖으로 내 보내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개저녀기는 기가 죽지 않고 오히려 더 당당하고 열심히 살아간다. 직동의 기회가 온 개저녀기는 천재 신입 유생의 성삼문을 보시게 된다. 처음에 이 유생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차츰 유생의 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성상문 유생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모신다. 공부밖에 모르는 유생 성삼문, 글도 모르지만 열심히 유생을 모시는 직동 개저녀기, 이 둘은 차츰 서로에 대해 이해해가며 배려하게 된다.

가장 아래 직급이기도 한 개저녀기와 성균관의 천재 유생 성삼문의 만남이다. 하지만 이 둘은 전혀 조화롭지 않을 수 있으나 서로를 진정으로 배려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동화를 통해 보여준다. 서로를 알아가고 이해하고,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은 배우고 덜 배우고, 가지고 덜 가지고 등의 이유가 없다. 마음이 다 가능하다. 동화이지만 꽤 잔잔한 울림을 주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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