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게임 마니또 푸른숲 어린이 문학 36
선자은 지음, 고상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마니또라는 말이 언제, 어디서부터 왔을까가 문득 궁금해진다. 맨 처음 이 말이 우리의 주변에 왔을 때의 의미는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그리고 아무도 모를 비밀친구라는 것이었다. 그러니 누군가 나의 마니또가 되어준다면, 누군가 나의 마니또가 되거나, 내가 누군가의 마니또가 되는 것은 비밀스런 즐거움이었다. 한때는 게임도 있었다.

이 동화는 첫장부터 마치 한편의 탐정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이다. 아니 탐정이 어떤 사건을 추적하고, 그 범인을 찾는듯하다. 그만큼 긴장감을 가지고 읽게 된다.

원래 마니또는 좋은 의미이다. 비밀스런 친구, 비밀스럽게 그를 도운다는 뜻을 지니고 있던 것이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다. 자신이 선택한 마니또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왠지모르게 일만 더 복잡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피해자는 단 한 명이다.

이야기는 올해 부반장이 된 김지율이 마니또 게임 중 이상한 쪽지를 받게 되면서부터 시작된다. 그런데 글의 구성이 조금은 색다르다.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각자 자신의 입장에서 하나의 사건을 보고 있다. 그 중심에는 늘 당하고 있는(?) 김지율이다. 지율이에는 자꾸만 이상한 일들이 생긴다. 이상한 쪽지, 사물함 사건들, 그리고 친구들의 행동... 늘 모든 일을 잘 해결하던 회장도 이상하고, 자신과 단짝인 친구조차 믿을 수 없다.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을 차분히 지켜보고 있는 친구가 있다. 바로 스스로 왕따가 되기를 자처하는 모모이다.

모모는 이 모든 사건의 열쇠를 쥐고 있다. 결국 모모는 자신이 본 모든 것을 중심으로 지율에게 털어놓고, 지율도 모모의 도움을 받는다. 결국 왕따였던 모모가 이 일들은 소심했던 지율이가 부회장이 된 것을 질투하던 시현이 벌인 일임을, 이를 저지하려는 회장 은석이의 역할, 아름의 방관자적 역할 등이 드러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회장 은석의 행동과, 모모의 역할이다. 은석은 끝까지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시현의 마니또였다. 모모의 묵묵한 행동이 빛나는 이야기이지만 왠지 은석의 행동도 무심히 볼 수 없다. 착한 척 한다는 오해도 받지만 끝내 시현의 마니또임을 주저하지 않았다. 마니또는 누가 누구의 마니또인지 몰라야 하는 규칙이 있다. 은석은 끝까지 이 규칙을 지켜낸다.

동화는 아이들의 여러 모습을 보여준다. 저마다 자신을 드러내기 보다는 숨겨야 하는, 어쩌면 본 모습은 숨기고(시현의 스스로 선물을 주는 것처럼) 지내는, 그리고 관계 맺기가 힘들어 스스로 왕따임을 자처하는 모모, 소극적인 자신을 아이들 틈에서 힘들게 지켜내는 지율의 모습을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