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치 사전 2 - 모두를 위한 가치 아름다운 가치 사전 2
채인선 글, 김은정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치를 느끼거나, 함께 할 수 있다면 더없이 반가운 일이다. 이것은 분명 모두를 위한 일이며 결국 나를 위한 길이기도 하다. 이렇게 이야기를 풀어 가면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된다.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내 주변의 일부터 생각하고, 배려한다면 ‘가치’라는 개념은 아름다운 것임을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을 위한 가치에 대한 개념어사전이라고 해 두면 좋을 듯하다.

어른만 사회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들도 작은 사회가 있다. 형제에서부터 유치원, 동네 친구들, 학교, 학원 등, 이렇게 모두와 함께 하면서 서로를 위하여 지켜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속에서 배려를 하면서 올바를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모든 것을 배운다. 어쩌면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분명 배우고, 알아야 할 가치이다. 그러한 의미로 이 책에서는 가치를 내 주변의 모두에게 시선을 맞추고 있다. 타인을 위한 배려는 곧 소통을 의미한다. 이 소통이 잘 이루어지면 나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삶의 가치를 느끼게 해 주는 일이 되는 것이다. 결국 가치는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아주 작은 배려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편견도 가지지 않고, 오로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인정해주는 것도 포함된다. 책 속에는 이러한 것들을 예로 들어가면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책 속의 가치 있는 말과 행동에 대해서 잘 살펴보면서 다양한 독후활동도 가능할 듯하다. 책 속에 친절하게(?) 준비해 놓은 여러 활동들을 책을 보는 친구들과 함께 해 보면 좋은 시간이 될 만한 책이다. 이 책은 가치사전 시리즈의 2권이지만 1권도 함께 보았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