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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레나, 조금 달라도 괜찮아! ㅣ 푸른숲 새싹 도서관 26
안나 제니 밀리오티 지음, 이승수 옮김, 친치아 길리아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인가 ‘다르다’와 ‘틀리다’를 구별하여 쓰는 데 조심을 한다. 예전에는 무심히 썼던 말이었지만 이제는 뭔가 주의를 하면서 써야할 말이 아닌가를 생각한다.
이 그림책을 보고 있으면, 이 ‘다르다’라는 말을 떠올리게 되고, 배려, 우정, 친구라는 말이 의미있게 다가오게 된다.
이 동화는 아니 이 그림책은 친구를 보는 한 아이의 시선이 특별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아이의 단짝 친구는 조금 다른 성향을 지녔다. 그림책에서는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지는 않지만 분명 조금 불편한 현실을 가진 친구이다. 하지만 그것은 이 둘의 아니 반 전체의 움직임에 전혀 불편함이 없다. 오히려 이 친구가 가진 장점이 더 돋보일 뿐이다. 그러나 이렇게만 읽어볼 이야기는 아니다. 이 조금 아픈 친구를 바라보는 다른 아이들의 배려와 이해, 그리고 선생님의 노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선생님의 친절하고도 선명한 설명으로 아이들은 세레나를 아주 가까운 친구로 여긴다. 세레나는 나비 그리기를 좋아하고, 술래가 늘 되지만 그래도 방실 웃어지는 친구다. 사람에 따라 조금 잘하는 것이 있고, 좀 못하는 것도 있다. 그러니 누구나 똑같다.
이 그림책은 이렇게 설명으로 하지 않는다. 행여 세레나와 키아라의 이야기에 좀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이 있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도 배려한다.
책 속에 또 하나의 책이 있다. 아니 또 하나의 이야기가 있다. 분홍 고래 핑크 이야기를 읽어가게 함으로써 사람에 대한 편견을 짚어가고 있다. 조금 불편함을 지닌 친구일 뿐이다. 이 그림책 속의 또 하나의 이야기는 모두는 하나 하나의 특별한 존재이므로 다른 시선이나 생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없음을 말한다.
다름을 잘 설명하고자 조금 다른 이야기의 구성을 지닌 그림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