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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읽어주는 엄마, 철학하는 아이
제나 모어 론 지음, 강도은 옮김 / 한권의책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그림책은 단순히 아이들만 보는 책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가는 요즘이다. 태어나서 맨처음 보는 책이 그림책이기는 하지만 두고두고 볼 수 있는 책, 평생동안 제일 많이 접할 수 있는 책이 그림책이다.
이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줄 때 우리는 즐거워진다. 엄마가 또는 아빠가 그 누구가 읽어줄 때 아이들의 눈을 보았다면 너무도 행복해진다. 그러므로 그림책을 읽어줄 동안, 그리고 읽어준 후 아이들과의 대화는 기대이상의 즐거움을 가지게 한다. 또한 아이들의 마음을 책을 통해 전달을 받기도 한다. 그림책은 아이들과 어른을 소통하게 하는 매체체임에는 분명하다.
그림책의 매력에 빠진 어른이 많다. 단순히 우리 아이에게 읽어주기 위한 책으로 처음 접했다면 조금씩 이 그림책이 가진 특별한 것에 매력을 가지게 된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읽은 후 자신만의 상상력을 펼치기도 하고, 나아가 언어적 발달, 사고력의 발달을 가지고 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아이들의 마음을 제대로 읽어주고 전달받는 것이다. 아이들은 책의 인물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곧잘 하게 된다. 아마도 이런 것들이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정리하고, 발달시키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작가의 말처럼 아이들은 타고난 철학자이다. 아이들이 어릴 때 했던 말을 가만히 떠올려보면 어쩌면 이런 말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였었다. 누가 알려준 것도 아니지만 저마다의 ‘철학적 생각’이 분명히 있었다. 그러므로 철학은 배우는 것보다 궁금증, 그리고 호기심이 그 출발점이라는 데에는 주저함이 없다.
이런 생각을 도우는 데에는 분명 그림책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