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식습관이 어때서! ㅣ 맛있는 습관 2
김은정 지음, 김은경 그림 / 파란정원 / 2012년 5월
평점 :
일단 이 책 속에 있는 또 하나의 책에 관심이 먼저 간다. ‘식사일기장’이란 노트이다. 이 노트만 차근차근 보아도 어떤 식습관을 기르게 하는 것인지 알듯하다.
책의 목차만 읽어도 필요한 이야기를 먼저 접해볼 수 있다. 먹는 것이 왜 중요한지부터 시작하여 하루 세끼 식사의 필요성, 편식하면 안 되는 이유부터 잘 먹어야 잘 해결할 수 있음을 먼저 알려준다.
좋은 음식이란 무엇이며, 우리의 전통 음식인 김치가 왜 좋은지, 그러기에 건강한 식단이란 어떤 음식으로 차려진 밥상인지 설명한다.
이렇게 잘 차려진(?) 밥상과 친해지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중요하다. 좋은 생활 습관과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이 음식이 좋으니 먹으라고 하면 싫어하는 음식이 더 많다. 요즘은 패스트푸드나 고기, 기름진 음식, 단 음식 등에 길들어져 있기도 하기 때문에 좀 더 맛이 없는, 그리고 조리가 늦은 음식은 싫어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것도 편견이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우리 가족을 위해 더 나은 음식을 준비하고, 밥상을 차려낼 수 있다. 하지만 조금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이 노력은 엄마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이 모든 이야기가 일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일상이 담긴 동화를 통해 전달하여 주고 있으니 더욱 와 닿는다. 아이들은 자신과 같은 입장의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거나 들으면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변할 수있는 기회는 주변에서 주게 되지만 결국 스스로 변하게 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런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좋은 식습관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하는 것도 좋은 기회일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