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라인의 마음, 신라인의 노래 - 이야기와 함께 만나는 향가의 세계 ㅣ 진경문고
이형대 지음, 신준식 그림 / 보림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향가에 대한 책이다.
향가는 학교 다닐 때 국어시간에 배운 게 전부였을 듯하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기억이 남아있다. 어떤 향가가 있었는지 정확하게는 기억나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읽고 있으니 하나하나 제목을 볼 때마다 새삼스럽기도 하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향가가 노래라고 하지만 노래로 부를 수 없는 노래라고 한다. 그 이유는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악곡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기에 이 책에서는 그 노랫말과 배경과 설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 시절에도 이렇게 마음을 표현하고 노래하였다.
향가를 가만히 읽다보면 모든 상황이나 그때마다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무심히 넘겨버릴 수 있는 것도 이렇게 시의 운율로 표현해 놓으니 좀 더 솔직하기도 하다. 그 마음을 자연에 비유해 표현하기도 하였고, 또는 좀 더 실감나게, 때로는 이야기로 만들어 놓기도 하였다.
향가는 그 가사마다 이야기가 있다. 설화라고도 하는데 때로는 지금의 우리의 현실과 다르기도 하지만 그 본뜻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이것을 배경설화라고 하는데 사실 아닌 이야기이지만 읽으면서 왠지 실감나기도 한다.
이곳에 실린 향가의 이야기들이 어릴 적 이야기로 듣기도 한 것도 있을 것이고, 또는 교과서나 다른 책을 통해 조금씩 들었던 이야기도 있다. 처음 만나는 향가나 설화는 새롭게 알게 되기도 하고 이미 알고 있던 향가는 더 상세하게 알게 되니 좋은 기회가 된다.
[출판사 도서제공 서평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