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생활습관이 어때서! ㅣ 맛있는 습관 1
이현정 지음, 천필연 그림 / 파란정원 / 2012년 1월
평점 :
평소의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이를 키우다보면 느끼게 된다. 작가의 말처럼 어릴 때 엄마에게서 들었던 말, 그 싫었던 말을 지금 자신의 아이에게 하는 이유도 그렇다. 지금에야 그 때 그런 말들은 잘 들어두어도 된다는 것을 알기에 아이에게 똑같은 말로 아이에게 생활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고 한다. 하지만 무조건 계획성 있게 하라는 것보다는 왜 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 주는 것이 좋은 것이다.
책을 보다 문득 생각난 것이 어릴 때 방학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만들던 ‘방학계획표’가 떠오른다. 그 때는 방학숙제로 그냥, 무심히 계획을 하고 만들었다. 꼭 실천하기를 바라기도 하였지만 아주 단순하게 만들었던 기억이 있다.
사소한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아주 쉽게 이야기하고 있다.
잠깐만, 나중에 보다는 지금 해야 할 일은 하여두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이다. 만약 자신이 정한 규칙이라면 지켜보는 것도 괜찮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얽매이지는 말고 할 수 있는 것을 정해서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엄마의 잔소리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엄마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해줄까도 생각해보고 스스로 정한 규칙을 스스로 지키려고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생각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책을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아이들은 평소 자신의 습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출판사 도서제공 서평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