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전쟁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0
서석영 지음, 이시정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이 욕을 할 때 놀라지 않을 선생님이나 부모가 없다. 아이들은 무심히 할 수 있지만 옆에서 듣고 있으며 그냥 놀라서 쳐다보게 되기도 한다. 어디에서든 욕을 하면 좋지는 않지만 특히 공부를 하는 공간에서 욕을 하게 된다면......
이 책 속에는 욕을 하는 아이들 때문에 힘들어하는 선생님과 그 아이들의 마음이 잘 나타나있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이 욕을 매번 아니 자주 하게 되는 모습과 욕 때문에 벌어지는 여러 가지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선생님을 속여 가며 욕을 하려는 아이들과 이 아이들을 바른 길로 알려주려는 아니 좋은 말을 알려주려는 선생님과의 줄다리기가 있다.
담임선생님은 아이들이 욕을 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나름대로의 방법을 다 동원한다. 여러 가지 방법을 써 보지만 그때뿐이고, 또는 아이들이 속임수를 쓰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과정에서 결국 모든 것은 아이들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도 선생님이다.
 
이 책에서는 욕을 자주 하는 아이의 아버지에 대해서도 짚어가고 있다. 아이가 이렇게 욕을 하는 이유를 잘 살펴보면 아이의 아버지가 평소 자신도 모르게 욕을 하고 있었고, 그 모습을 자연스럽게 배워가는 아이가 있다는 것이다.
어른들의 행동과 습관 등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도 보여준다. 그러한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도 나쁜 언어에 대한 습관도 스스로에게 잘못임을 알게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출판사 도서제공  서평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