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힘 -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조건
이창용 외 지음 / 황금물고기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텔레비전에서 이런 프로그램을 했었나를 먼저 짐작해본다. 다큐멘터리는 즐겨보는 편이기도 하고, 관심 있는 분야이지만 접하지 못했기에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이야기는 어떤 알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다.
서로의 소통에 큰 역할을 하기도 하는 이야기는 히스토리가 있기도 하고, 마음이 담겨있기도 하다.
이 이야기에 대해서 사람들은 언제부터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을까?
책을 보고 있으면 오래전부터 이야기에 대한 것이 나온다. 너무도 익숙한 것이지만 그 이야기들이 역사를 만들기도 하고, 영향을 미치기도 했던 것이다. 잘 알고 있기는 하겠지만 이렇게 책을 통해 알게 되는 것도 새롭다.

이야기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고 한다.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것을 책에서도 말해주고 있지만 이미 EBS에서 방영된 다큐프라임 [이야기의 힘]을 보면 더 잘 알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책을 보는 것이 오히려 두고두고 펼쳐볼 수 있어 더 괜찮은 것도 같다.

사람들에게 이야기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재미있는 이야기의 매력은 무엇인지, 이야기가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여러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드라마가 많은 인기를 가질 수 있는 요인 중의 하나가 이야기이다.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시청률에 영향을 미친다. 시청자나 또는 책을 읽는 독자나 모두 이야기의 힘에 이끌리고 있는 것이다.
책을 읽고 나니 오히려 이미 방송되었다는 프로그램 [이야기의 힘]이 보고 싶어지기도 한다.
[출판사 도서 제공, 서평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