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난 아름다운 사람들 - 체계론적 부부.가족 상담 사례집
이남옥 지음 / 학지사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부부는 정말 하늘에서 지어주는 인연이라고 생각한다.
두 사람이 만나서 한 가정을 이루고 지낼 때까지 어떻게 만났는지, 어떻게 지내왔는지를 생각하면 정말 인연 중의 인연이라고 생각할 때가 있다.
하지만 각각 다른 삶을 살아왔기에 서로를 이해하기는 더 힘든 시간이 분명히 있다. 부모와 자식 간에도 이해하기 힘든 문제가 있는데 하물며 부부가 어찌 그리 쉬울까?

이 책은 한 마디로 말해 가족 상담 사례집이다.
사례집이 좋은 이유는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첫 번째이다. 이론서의 경우는 전문용어가 많아 그것을 이해하는 데도 어렵기는 한데 이런 사례집은 누구나 읽을 수 있기에 공감하기도 좋다.
공감하면서 이해하기도 하니 자신의 남편을, 아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할 것이다.
가만히 읽고 있으면 부부간에 생길 수 있는 오해나 다툼, 문제 등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쩌면 이런 문제도 생길 수 있구나에서부터 아니 이런 것까지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생각해보면 부부갈등이나 싸움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되기도 하였다. 사소한 것을 해결하지 않으니 다른 것들도 문제로 드러나기도 한다.
부부간에는 믿음이 중요하다. 그리고 신뢰를 주는 행동도 중요하다. 이 두 가지를 잘 지켜야만 사랑도 지켜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미 부부간에 힘든 문제로 갈등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사람들의 해결방식이나 이해방식을 알게 되겠고,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원만한 사람들에게는 어쩌면 예방서 같기도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