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깨비 백과사전 - 우리 문화의 대표 얼굴, 도깨비 이야기
이현 지음, 이유진 그림, 조현설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7월
평점 :
도깨비라고 하면 우리의 전래동화에 가끔 등장하는 인물이다. 어릴 때에는 도깨비라고 하면 무조건 무서워서 덜덜거리곤 했었다. 도깨비하면 떠오르는 모습도 각자 있겠지만 옛이야기나 전래동화 등에서 보아오던 그런 인물들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도깨비에 관한 백과사전이라니.....
이런 제목, 이런 내용만으로도 뭔가 특별한 재미를 가지고 있을 것 같다.
도깨비는 우리 문화의 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도깨비가 가지고 있는 도깨비 방망이를 생각하면 나도 그런 방망이 한번쯤 가져봤음 좋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가지고 싶은 것도 뚝딱하면 나올 것이고, 하고 싶은 것도, 가고 싶은 곳도 저 방망이로 뚝딱하면 될 것 같다. 그런 신비함을 가지 도깨비, 어떤 도깨비들이 있는지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책은 백과사전답게 도깨비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주려고 하는 것 같다.
모두 3부에 나누어진 내용으로 처음에는 우리 문화 속 환상의 세계에 있는 도깨비의 정체를 밝히고 있다.
2부에서는 도깨비의 세상, 우리 문화 속 어디에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3부에서는 초능력을 가진 도깨비의 능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 글을 읽으면 정말 그런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은 것이 정말 오묘하게 읽어보게 된다. 읽는 재미를 느끼게 해 준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우리의 옛이야기가 그렇듯이 그 이야기 속에는 풍자도 있고, 해학도 있지만 이야기 끄트머리에 분명히 느끼는 것이 있다는 것이 있다. 평소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을 한번쯤 생각해 보게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여러 가지의 것을 충분히 느끼고, 알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