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난 척 대마왕 강유리 맛있는 책읽기 17
김은중 지음, 이세문 그림 / 파란정원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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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형제가 없이 외동인 아이들이 다 그렇지는 않지만 가끔 다른 아이들과 소통하고, 나누고 하는 일에 서툰 아이들이 있다. 그것은 외동이라고 그런 것만은 아닐 테이고, 아마도 아직 잘 몰라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잘 알려주면 잘 배우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유리는 잘난 척을 하기는 한다. 하지만 잘 하는 것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다른 일에는 아직 잘 모르기 때문이다. 아마도 형제가 있었다면 조금은 빨리 배웠을 수도 있는데 혼자 자라다보니 그저 자신이 한 것이, 자신만이 제일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었겠다.
자신이 잡지에 나왔다고 해서 가장 예쁘고 잘났다고 생각하고, 반 친구들과 모듬 숙제를 할 때도 자신이 더 많이 알고, 제일 잘 한다고 생각하고 혼자만의 생각하니 다른 친구들은 이해하기가 힘들다. 아니 모든 일을 함께 하기 힘들다. 조금 부족해도 함께 하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임을 아직은 잘 모르는가 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선생님인가보다. 아마도 반 아이들과 유리가 좀 더 자연스럽게 가까워지는 방법(?)을 이렇게 한 것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유리를 왕따를 시키고 자신들만 뭉쳐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차라리 그 자리에서 유리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를 생각해본다. 어쩌면 이 이야기가 유리의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을 꼬집는 것만이 아닌, 다른 친구들의 행동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분명 유리의 행동은 다른 친구들에게 불편함을 주지만 유리를 ‘왕따’시키는 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 무슨 일이든 그 친구 앞에서 이야기하고 말로써 해결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임을 느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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