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꿈의 해석 ㅣ 청소년을 위한 동서양 고전 9
박정수 지음, 지크문트 프로이트 원저자 / 두리미디어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심리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든, 아님 이런 학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프로이트의 꿈에 대해 접근하게 된다.
심리학은 내 안에 숨어있는 자신의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기회를 가지곤 하는데 이상하게도 공부할수록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되는 기회인만큼 좀 더 나은 자신의 생활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너무 어려운 책부터 접근하게 되면 오히려 더 어렵다는 생각으로 공부하게 되지만 청소년을 위한 책이나, 쉽게 풀어쓴 책부터 보게 되면 차근차근 알게 된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무의식을 출발하고 있지만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은 ‘나’이다. 무엇이 나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는지 조금은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자신을 잘 안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자신을 판단한다는 것이다. 좀 더 넓은 생각의 폭으로 세상을 보게 되고,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이 무엇인지부터 첫 장에서 쉽게 설명을 하고 있다. 프로이트가 누구인지도 설명한다. 프로이트와 꿈의 해석은 너무도 유명한 것이기도 하지만 섣불리 이해하기도 힘든 분야이기도 했다. 그래서 이렇게 청소년을 위한 것부터 읽게 되는가보다.
중간 중간에 전문적인 용어가 나오기는 하지만 결코 이 책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주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꿈의 해석을 알고자 하는데 꼭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책 속에는 이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아니 이해를 돕게 위해 관련된 이문이나 내용들과 함께 읽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전문적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고, 조금관심을 가졌지만 어떤 책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