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길고양이 - 제8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1
김현욱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푸른문학상의 작품들을 보면 그 때 그 즈음에 화두가 되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어쩌면 공감하고, 또 공감하면서 읽게 된다. 이 나이 즈음의 아이들은 우리가 자랄 때의 모습과 다른 부분들이 있어 아이들을 직접 대하고 이해하기도 하겠지만 이렇게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그들의 문화나 대화, 생각들을 알게 하기도 한다.

맨 처음 만난 작품이 ‘겨드랑이 속 날개’이다. 아픈 아버지를 위해 할머니가 사시는 시골의 분교로 전학 오게 된 욱삼이. 욱삼이는 이런 저런 마음으로 늘 화가 나 있기도 하여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다. 그러나 이곳 시골에서 특별한 선생님과 특별한 과정을 통해 서로 친해지는 과정을 읽을 수 있다. 동시라는 특별한 매개체가 이렇게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입곱 발, 열아홉 발’에서는 아파트 쓰레기 분리수거장 장소 때문에 싸움을 벌이는 어른들 사이에서 괜한 신경전을 벌이는 아이들의 속마음과 화해과정을 읽을 수 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아이가 나름대로 논리적이며, 정확하다는 것이다. 그 방법이 참 재미있다. 자신의 발로 거리를 재는. 어른들의 모습이 아이들 눈에 어떻게 보여지고 영향을 주는지 읽어볼 수 있다.

이 동화집의 표제작이기도 한 ‘도서관 길고양이’는 역시 앞으로 내세울 만하다고 느끼게 해 주는 작품이다. 요즘 아이들은 책을 읽어야 할 이유가 참 많다. 그러니 읽으라고 권하니 더 읽기 싫어할 수도 있다고도 생각한다. 엄마가 사서인 다미는 엄마와의 약속 때문에 도서관에서 일주일을 지내기도 한다. 그러나 우연히 도서관에서 마치 고양이가 살 것 같다는 추리를 하게 되고 아무도 모르는 흔적 찾기를 하다 정말 책을 읽는 노숙인을 접하게 된다. 결국 다미는 그가 읽는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재미를 가지게 된다.
‘대장이 되고 싶어’에서는 종유, 지유 남매의 보물 원정대 놀이를 통해 스스로 배우고, 느끼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단순히 엘리베이터 안을 무서워 하는 것이 아니라 밀페된 공간을 무서워하는 영민이의 엘리베이터 괴물물리치기 작전, 그리고 친구와의 이야기가 그린 ‘엘리베이터 괴물]’, 갑작스럽게 아빠를 잃은 남매가 슬픔을 극복하는 과정을 그린 ‘슬픔을 대하는 자세’ 등 모두 7편의 동화 속에서 만난 아이들은 저마다의 아픔이 있다.

신인이라고 하기만 제법 글의 구성과 재미가 탄탄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작품들이다. 단순히 아이들의 고민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 고민을 해결하고 이겨내는 과정을 현실감 있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속에서 아이들의 심리를 잘 살펴볼 수 있게 하였고 아이들의 슬픔과 고민에 대해 주변의 사람들이 어떤 시선으로 보아야 하는지도 생각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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