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하는 독서치료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6
이임숙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책으로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읽을 수 있다면 아이의 마음도 충분히 보듬을 수 있다. 
엄마가 하는 독서치료라고 하니 그리 거창하거나 학문적이 아닐 것 같은 예감부터 들었다. 이 책의 서두에는 그 뜻을 분명히 밝혀두고 있다. 그 목적은 아이들과 소통을 하고 그 속에서 좋은 관계를 가지고 하고 스스로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해결해 나간다는 것이다. ‘엄마가 하는 독서치료’란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과정에서 엄마는 책을 읽어주고 재미있게 놀아주면 된다.
참 쉽다. 이렇게 해서 아이들에게 마음의 편안함을 줄 수 있다면 엄마가 즉시 시작할 수 있다.
독서치료라고 해서 굳이 어떤 문제를 가진 아이들만 하는 과정이 아니다. 그 대상은 모두라고 해 두어도 괜찮을 듯하다. 아이들이 더 좋은 정서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 더 좋은 생각을 나누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그런 과정을 통해 좋은 관계 맺기까지도 가능하다. 가끔 문제행동을 가진 아동이 있긴 하다. 이런 경우 독서치료라는 것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면 없던 문제도 생길 수 있음을 주의하라는 작가의 당부도 있다.

이 책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엄마가 직접 아이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여러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사례는 비교해보면서 자신이 엄마독서치료사로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도록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는 엄마만큼 좋은 대상이 없다.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놀이와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은 서서히 마음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이 하고자 했던 것,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 등을 이야기할 수 있고, 책 속의 인물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모습을 객관화시킬 수도 있다. 이것이 독서치료의 목표이자 이유이기도 하다.
책 속의 내용이 알토란같아 욕심을 내어 급히 읽어 내려갔지만 두고두고 펼쳐보고, 또 펼쳐보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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