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야 놀자 비룡소의 그림동화 204
이수지 지음 / 비룡소 / 2009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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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없는 그림책의 장점은 자기만의 이야기를 더없이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그림책을 보는 순간 정말 그랬다. 분명히 그림이 암시하고 보여주고 하는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림책을 보면서 나의 이야기를 그곳에다 쏟아넣고 있었다.

원래 글자 없는 그림책은 글 있는 그림책보다 어렵다고들 한다. 그래서 그 그림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슨 그림인지 잘 파악해야하기에 어린 아이들에게는 잘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이 그림책은 아니다.
대상이 없다.
대상이 없다는 것은 아주 어린 아이들부터 성인들에게 까지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그림책에서는 단 두 가지 색을 사용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색만으로도 충분한 색의 느낌을 표현했다. 그 색이 가진 장점과 특징을 잘 사용하고 있어 오히려 군더더기가 없어 좋다는 말이 옳을 것 같다.
두 번째는 각 페이지마다 변하는 파도의 모습과 아이의 표정이다.
아이는 파도에게 많은 이야기를 한다. 그림 속에 다 담지 못할 것도 충분히 드러낸다. 아이가 파도에게 혀를 내밀며 하는 행동은 보는 이로 하여금 웃음마저 자아내게 한다.
그다음은 등장인물이다. 파도, 아이, 그리고 갈매기이다. 하지만 이 그림책을 보면 이들만이 등장인물이 아니다. 하늘도보이고 모래사장도 보인다. 결코 그림 속에는 그려 넣지 않았어도 보인다.
다음은 공간의 매력이다. 더할 것은 더하고 뺄 것은 과감히 빼버렸다. 그래서 이야기가 많다. 그 이야기 속에는 아이의 기쁨, 즐거움, 웃음, 화냄 등 모든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잔잔한 듯하면서도 역동감이 느껴진다.
볼수록 이 그림책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참 특별한 그림책이다.

그림책을 보면서 자꾸만 생각나는 것은 내가 이 그림책을 선택하지 않고 만나지 못했다면 얼마나 서운할까이다. 참 잘한 선택 중의 드는 그림책이다.
두고두고 보면서 기뻐할 그림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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