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어린이 기자단 즐거운 동화 여행 205
이초아 지음, 최호정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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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선생님께 지적을 많이 받는 동민이, 오늘은 짝인 예인이의 연필 실종사건에 억울함을 가진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더군다나 우유를 먹기 싫어 화장실에 버리는데 지환이에게 들킨다. 물론 지환이도 같은 상황이다.

그리고 선생님에게 우유를 먹지 않고 버린 것이 들통나버리고, 이래저래 주인공 동민이는 억울한 하루다.

 

이를 계기로 동인이와 예서, 지환이는 학급 자율 동아리, ‘어쩌다 어린이 기자단를 만들게 되었다. 이들은 기자가 하는 일을 알아가며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일들을 알리는 기자역할을 하기로 한다.

과연 이들은 기자단 역할을 바르게 해낼 수 있을까?

어쩌다 어린이 기자단은 이런 일을 하려 했다. 반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점을 찾아서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제보를 기다린다. 일주일에 한 번 급식 반찬으로 치킨이 나오기를 바란다, 자유로운 자리 정하기, 문구점 주인아주머니의 약속, 남자 화장실 문의 문제 등.

아이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여러 곳에 기사를 붙인다. 그리고 개선되는 점을 발견한다. 하지만 뜻하지 않는 일도 일어난다. 물론 아무런 경험이 없으니 당연히 실수도 있다. 하지만 결과만 보면 안 된다. 이들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멋지다.

 

이 책은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돋보인다. 이야기를 따라 가다 보면 정확한 정보 전달의 필요성과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의 삶을 들여다보기도 하지만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찾고 그 해결 과정을 찾아간다는 점이 좋다. 정확한 시선, 객관적인 시각, 세상을 보는 눈이라는 기자의 역할을 톡톡하게 해 낸다.

이런 것들은 일련의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이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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