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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필수 고전 인문학 수업 - 문해력, 어휘력, 논리력이 자라나는
임성훈 지음 / FIKA(피카) / 2025년 4월
평점 :
고전은 오랫동안 독자를 지니고 있는 이야기다. 그만큼 그 속에 담긴 의미가 많기에 독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많다라고 이해할 수 있다.
어릴 때 읽었던 고전이라도 성인이 되어 다시 읽으면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새롭게 찾을 수 있기도 하다. 그래서 어릴 때 좋은 고전을 아이들에게 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는 생각도 한다. 다만 무조건 읽는 것보다는 읽고 나서 다양한 생각, 문장의 이해, 어휘 습득, 논리력 등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
책읽기는 대상을 정하지 않고도 중요한 일이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책을 접하게 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을 대신 하게 하기도 한다. 더군다나 고전은 문해력의 향상시키는 역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대적 상황을 담고 있는 것이 많기에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한다. 그곳에서 인문학적 이해를 돕는다. 이 과정에서 문해, 어휘, 문장 등의 습득은 당연한 일이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쓰는 과정에서 글을 논리적으로 쓰는 방법까지 스스로 알게 되겠다.
이 책은 2025년부터 새롭게 개정된 초등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학습 방향을 함께 한다. 고전을 읽고 글쓰기를 한다. 그 과정에서 비판적사고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의 차이를 짚어보게 한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 있는 어휘를 제대로 이해하게 한다. 왜냐하면 고전에는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말이 있다.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고전 속에 담겨 있어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가 되겠다. 그러므로 그 단어를 이해하는 것은 문장을 분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이기에 필요하다. 이런 과정이 문해력을 높이는 시간이다.
동서양 고전 35편을 만날 수 있다. 아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문장과 어휘는 배려해서 정리한 것으로 읽게 한다. 아이가 스스로 읽고 제시된 문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다. 읽고 나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책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내어 글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비판, 창의적 사고를 가질 수 있겠다. 논리력을 기르는 것은 당연하겠다.
고전 읽기를 통해 어휘, 배경지식, 질문, 글쓰기, 필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고전 학습서이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