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가 꼭 읽어야 할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인간관계론
인동교 지음, 데일 카네기 원작 / 시간과공간사 / 2025년 1월
평점 :
고민 없이, 걱정 없이 살고 싶어 한다. 누구나.
그런데 살아간다는 것은 늘 이런저런 고민과 걱정에 산다. 산다는 것에 대한 해답을 얻고 싶을 때가 있다. 인간관계에서도 그렇고.
일단 누군가의 명쾌한 이야기가 필요할 때 있다.
이럴 때 구구절절 이야기는 읽혀 지거나 듣고 싶지 않다. 간단명료하게 이해하고 싶어진다.
이 책은 그런 경우 딱이다 싶다.
철학적이고 자기계발서이기도 하다.
이 책의 장점 중의 하나는 그림으로 단순명쾌하게 문제를 설명한다. 마음 복잡한데 이런 명쾌한 질문과 답은 꽤 도움이 된다. 그냥 거두절미하고 이야기한다. 마음에 든다.
책을 설명하면 먼저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에 대해 설명한다. 마음 속에 있는 걱정은 어떤 것이며 왜 얼른 떨쳐버려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상대방보다는 자신을 먼저 생각하게 한다. 나도 인정하고 상대방의 장점도 인정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렇지만 무조건 버려야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유를 두 번째로 설명한다. 또한 웃는 얼굴 좋은 인상이 필요하고 왜 그것을 지녕야 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진심어린 공감에 대해서 설명한다. 세 번째는 걱정, 고민을 없애는 방법, 편안함을 부르는 마음가짐도 알려준다. 누구나 하는 고민을 이렇게 단순하고 명쾌하게 그림으로 설명하고 보여주니 읽는데 부담감이 없다. 매력적이다. 혹 다른 사람과 논쟁이 있다면 이기려고 하지 말고 관점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한다. 칭찬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칭찬을 해야 하는 이유,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요약 부분이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다시 한번 더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준다.
10대를 위한 부제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이 10대를 위한 책이라고 하지만 그 대상은 어른들에게도 권해보고 싶다. 걱정과 고민은 누구에게나 있는데, 마치 데일 카네기가 직접 이야기해주는 것처럼 쉽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그림이 그래픽노블이라 좀 재미있게 그림과 글을 읽게 된다. 복잡하고 마음이 힘들 때 꺼내서 읽어도 좋겠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