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나민애의 다시 만난 국어 나의 두 번째 교과서
나민애 지음, EBS 제작팀 기획 / 페이지2(page2)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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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을 보다가 어, 내용이 좋은데 하면서 열심히 보았다. 그러다가 좋은 내용이라 조금씩 필기를 하다가 자꾸자꾸 찾아보며 방송을 보며 더 많은 내용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렇게 기록한다고 방송을 보면서 느낀 것들을 다 기록할 수 있을까?

 

책을 보면서 방송에서 못 본 것들을 글로 읽을 수 있었다. 차분하게 읽으면서 다시 필기하고 책에 줄을 긋는다.

 

마치 어른을 위한 국어교과서라는 느낌이다. 어른이 되면 가까이하지 않을 것 같은 국어교과서를 다시 본다. 그것도 재미있게.

솔직히 말해 시험이라는 것만 없으면 국어교과서를 보는 것은 재미있다. 하지만 그때 재미있게 보지 못한 부분은 지금 이렇게 다시 보면 된다.

이 책은 문학과 국어를 잘 연결해서 그 재미를 풀어준다.

 

일단 우리가 국어를 어떻게 접했는지 살펴보게 한다. 그리고 지금이라도 국어를 더 가까이 해야 하는 이유를 재미있게 설명한다. 책을 읽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도 알게 된다.

그리고 시에 대해 이해하게 했다. 시에는 어떤 마음이 있는지 우리가 시를 접할 때 마음을 어떻게 되는지, 평소 보는 것들 생각하는 것들이 어떻게 시로 태어날 수 있는지 접근 방법을 알게 한다. 꽤 관심있게 읽은 부분이다. 시를 읽고 쓴다는 것은 내 마음, 나를 잘 만나고 보여주는 일이라는 것에 공감을 했다. 좀 중요하긴 했는데 시는 그냥 쓰는 것보다는 은유라는 좋은 방법이 있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좋은 시들을 소개해서 좋았다.

그리고 소설을 다룬다.

소설에서 일러주는 좋은 내용을 물론 설명한다. 하지만 소설이 지닌 특징과 작가가 바라보는 좋은 소설의 조건과 그 속에서 무엇을 찾아가야 하는지 살펴보는 이유를 말하고 있다.

결국 문학을 접하는 방법, 그 속에 어떤 가치들이 있는지 새롭게 알게 한다. 결국 문학을 접하는 여러 노하우를 알차게 풀어 독자에게 잘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는 것은 결국 문해력과 연결된다. 물론 정보도 얻고 등등도 있지만 잘 읽고 이해한 글들을 통해 사람들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하는 문해력, 그리고 공감력까지도 도움이 된다는 의미였다.

몇 번 거듭해서 읽어봐야겠다. 재미있어서.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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