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양보하기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 - 자음과모음 어린이 초등 1·2 ㅣ 어떻게 해요? 2
이명랑 지음, 최준규 그림 / 자음과모음 / 2024년 9월
평점 :
이 책의 부제는 「이럴 때는 어떻게 해요?」 이다. 학교생활을 좀 더 잘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았다. 그런데 학교생활을 좀 더 건강하고, 재미있게 지내는 것을 이야기를 통해 알려준다. 이점이 좋다.
여덟 살 현상이는 학교 급식을 좋아한다. 그래서 급식을 제일 먼저, 제일 많이 먹고 싶다. 배식 당번도 스스로 하겠다고 한다. 이유는 배식 당번을 하면 가장 늦게 먹지만, 맛있는 반찬은 가 많이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상이가 배식 당번을 할 때는 현상이의 계산법으로 친구들에게 반찬을 나눠준다. 현상이는 이런 시간이 좋다. 하지만 친구들은 불만이 생긴다.
어느 날 급식실에서 지구 사랑 이벤트라는 공고문을 보게 된다. 지구 사랑 이벤트에서 1학년 MVP가 되면 무려 일 년 내내 급식을 가장 먼저 먹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면 배식 당번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알게 된다.
현상이는 급식을 남기지 않고 받은 스티커가 가장 많으면 MVP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한다. 드디어 현상이는 반 MVP가 다. 하지만 1학년 전체 MVP가 되어야 한다. 현상이는 친구들에게 싫어하는 반찬을 억지로 먹게도 하는 등 친구들의 불만을 가지게 된다. 결국 친구들은 화를 내기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현상이는 혼자만의 학교가 아니고, 학교생활에서도 나와 너 우리의 예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누구나 소중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도 알아간다.
만약 다른 친구라면 어떻게 할까?도 생각해 보게 한다. 나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친구들을 이해하는,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 시간이 학교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것임을 느끼게 한다.
물론 나도 중요하지만 친구들도 자신의 입장이 있다. 그리고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도 있다. 그 간격을 좁혀 가는데는 이해와 배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책은 이렇게 함께 하고, 상대방을 알아가는 성숙의 시간을 자연스럽게 알게 한다.
-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