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우와 직녀는 16광년 떨어져 있어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윤초록 지음, 김윤정 그림 / 풀빛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난 전래 동화도 읽고, 그 속에 담긴 과학 지식도 배우는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시리즈이다. 이미 한 권을 재미있게 읽은 적이 있어 기대하면서 책을 펼쳤다.

 

우리가 읽은 전래동화들, 그 속에는 이런저런 비밀들이 많이 숨겨져 있다. 이번에 읽게 된 견우와 직녀는 16광년 떨어져 있어는 과학적 사실과 근거를 읽게 하는 동화였다.

책 속에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말고도 '토끼와 거북''견우와 직녀''대동강을 판 봉이 김선달''방귀쟁이 시합''도깨비감투' 총 여섯 개의 전래 동화가 담겨 있다. 그 이야기가 품고 있는 과학 지식을 하나하나 만날 수 있다.

 

책을 읽기 전 목차를 읽다보면 절로 궁금증이 생긴다. 정말 그럴까?로 시작한 질문이 책을 다읽고 나면 그 과하적 근거에 재미을 느끼게 된다. 예를 들어 견우와 직녀 사이의 거리 16광년은 얼마나 먼 걸까?’ 왜 이 생각을 우리는 하지 않았을까? 이들이 만날 때는 어떤 기간이 있는데 이를 과학적으로 풀어보면 그 거리가 얼마인지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어 놓았다. 왜 계절마다 볼 수 있는 별자리가 다른지 살펴보는 것도 이 책의 재미다.

전래동화 속 토끼는 이길 거라 생각했지만 경주에 졌다. 하지만 우리는 토끼가 왜 달리기에 당연히 이길 거라 생각했을까? 이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 토끼는 왜 달리기를 잘하고, 거북은 왜 못할까?’이다. 책 속에는 포유류 토끼와 파충류 거북은 각각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토끼가 빠를 수밖에 없는 생태적 특징을 설명한다.

누군가 대나무에서 소리친다고 숲이 울릴 수 있나?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이야기 속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책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아주 재미난 풀이와 그림이 있다. 소리가 지닌 특징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만약 우리가 투명 인간이 되는 법을 알고 있다면 어떤 일들이 펼쳐질까? 어릴 때 많이 상상하던 일들이다. 그렇다면 책은 이 부분도 놓치지 않았다. ‘도깨비감투를 쓴 것처럼 우리도 투명 인간이 될 수 있을까?에서 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을 수 있게 했다. ‘반사가 투명 인간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등을 알려 준다.

 

전래동화 속 이야기를 모티브를 해서 재미있게 과학적 근거를 알게 했다. 무심히 읽었던 동화, 그냥 이야기로 읽었던 동화를 통해서 과학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되겠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