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빵.국수 - 아시아의 식탁 똑똑한 책꽂이 20
이은미 지음, 박태희 그림 / 키다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에 대한 정보가 있는 그림책이다. 그래서 논픽션그림책이라고도 한다.

일단 한 마디로 말해 재미있다. 밥과 빵, 국수에 대해 그림과 더불어 보여주는데 각국에 대한 음식을 소개한다. 그것도 서로의 음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밥은 우리나라만 먹는 음식일까?

이 쌀로 만든 밥도 세계 여러 나라, 특히 아시아 각국에도 쌀을 이용한 밥이 있다. 우리는 밥 이외에도 밥으로 된 요리가 있다. 볶음밥 등. 다른 나라에는 나시고렝, 비리야니, 필래프 등이 있는데 우리의 김치볶음밥과도 비슷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지금은 우리나라도 빵을 주식으로 먹기도 한다. 다양한 재료로 다양한 모양과 맛의 빵들, 우리 나라와 더불어 아시아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빵들이 있는지, 어떤 재료를 쓰는지 소개한다. 베트남의 반미 샌드위치와 터키의 되네르 케밥의 공통점을 찾게 한다.

우리 나라는 유명한 면 요리가 국수와 라면이다. 그런데 아시아 다른 나라에서도 이 요리를 먹을까? 우즈베키스탄에는 짬뽕이 있고, 필리핀에 잡채와 닮은 음식이 있다는 사실도 확인해볼 수 있다.

이런 궁금증을 그림책을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이제는 여러 나라의 음식을 우리 나라에서도 맛볼 수 있다. 이 책으로 아시아 각국 음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흥미롭게 만날 수 있다.

그림책은 음식에 대한 정보만을 보여주지만은 않는다. 예를 들어, ‘나라별 음식 만들어 보기내가 가장 좋아하는 국수 찾기등을 통해 아시아 음식에 대해 흥미와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아시아 각국의 다르면서도 닮은 음식들과 음식 문화를 알게 하고, 문화가 가진 다양성도 자연스럽게 알게 한다.

 

이 책은 각국의 음식들이 얼마나 닮아 있는지, 어떤 점이 다른지를 한 눈에 보여준다. 그리고 그 음식에 대한 문화와 정보도 알려준다. 같은 듯 다른 각국 음식을 한 눈에 보게 했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