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전쟁
장선환 지음 / 모래알(키다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의 변화로 갯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것에 착안한 작가의 상상력은 살 곳을 잃어버린 갯벌 생물이 인근 갯벌을 침범한다는 이야기를 다룬다.

갯벌에 사는 생물들이 저마다 살 곳을 지키기 위해 전쟁을 시작한다는 상상은 어쩌면 작가의 발상이지만 무심히 넘길 수는 없다. 책 속 생물들이 전쟁에 임하는 모습은 자신들의 살 곳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담기도 한다.


칠게, 방게, 말똥게, 개소겡, , 낙지, 방게, 세스랑게, 고둥, 개소겡, 꼬막, , 짱뚱어등 갯벌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다. 아마도 생소한 생물도 있을 것이고, 이미 알고 있는 생물들의 이름도 있겠다. 이들이 만약 전쟁을 한다면?

작가는 여러 이유로 갯벌이 점점 줄어들면 갯벌에서 사는 생물들도 이 부족한 공간 때문에 이런 일을 겪을 수 있다는 상상을 했나 보다. 이런 상상력은 흰무늬갯벌에 벌어지는 한바탕 일들을 이야기로 만나게 했다.

전쟁이라고 했지만 이들이 전쟁을 하는 이유가 살 곳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저마다 사는 곳이 어떤 곳이며, 어떤 먹이가 있는지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만화와 같은 그림, 각 장면을 여러 컷으로 나눠 좀 더 상세한 이야기의 전개를 살펴보게 한다.

 

각 생물들의 생김새, 생태적 특징은 마치 자연 도감을 보듯 선명하게 그려두었다. 커다란 칠게도 그 특징을 알려주듯 한쪽 집게발이 색도 다르고 크기도 더 크게 등장시킨다. 이는 대장이다. 또한 몸집이 작은 방게는 부관이다. 갯강구는 길을 만들어내기에 지름길을 내어 정찰병으로 그렸다. 그 외 생물들은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활용해 전투를 준비한다. 갯벌에서 사는 낙지 등 친숙한 생물들도 등장시켜 책을 보는 내내 좀 더 현실적으로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이야기를 따라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갯벌 생물들의 생김새와 특성을 알게 된다. 이를 알아가는 것도 책을 읽는 재미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