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 프리드리히 니체 아포리즘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욱 편역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의 글을 담백한데, 날카롭다. 구구절절한 말로 설명하지 않는다. 이 책이 그렇다. 한 문자에 설명글만 있으니 읽기가 좋다. 그래서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하게 한다. 담백한 글이 오히려 개인에게는 더 많은 생각을 갖게 한다.

 

이 책은 니체가 남긴 책들, 사후 발견된 편지, 일기, 메모, 미완성 유고 등에서 찾은 글을 엮은 내용이다. 책의 내용은 남의 말과 행동에 신경쓰기 보다는 오로지 나 자신, 그대로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득하다.

책을 읽으면서 니체의 삶을 들여다본다. 그의 삶은 참 힘들었다. 상처도 많다. 그는 거기서 이런 삶의 철학을 정리할 수 있었나보다. 그는 모든 상황과 일들은 자신의 삶을 통해 진실을 찾았고, 그것을 글로 보여주려 했다. 그것도 구구절절하지 않고 아주 냉철하게.

니체는 때론 기존 철학적 의미에 맞서기도 한다. 하지만 가만히 읽으면 서로의 길을 닿아있다. 표현이 다를 뿐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문장 속에는 오로지 자신이라는 말을 절로 떠오르게 한다.

 

자기 자신으로 살아라.”

이 한 줄의 문장이 참 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가져라, 자신을 위해 살아라고들 한다. 쉽지 않다. 하지만 이런 담백한 문장을 옆에 두고 본다면 그래도 생각하는 바, 결정하는 바가 좀 더 용기 있을 수 있겠다.

 

네가 삶의 흐름을 건너고자 만든 저 다리는 너를 제외하곤 누구도 건널 수 없다. (중략) 세상에는 너를 제외하곤 그 누구도 건널 수 없는” p121

 

위의 두 문장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개인을 강조한다. 자신답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다. 다짐이다 자신을 챙겨놓지 않으면 주위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다. 수많은 주변인들에게 휘둘리면 자신을 위한 메시지는 읽을 수 없다. 나 자신으로 살기 위해서는 혼자서 나아가야 한다. 혼자의 삶이 혼자가 아니라 함께를 위한 가장 중요한 노력이기 때문이다.

 

니체가 지은 책의 내용은 사실 쉽지 않다. 니체가 담백하고 냉철하게 써 놓았지만 우리가 그 생각을 오롯이 받아들이기는 분명 개인적 이해가 필요하다. 천천히, 꼼꼼하게 읽는 시간은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부터 자신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겠다.

 

-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