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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번 넘게 읽어준 그림책
이태용 지음 / 학고재 / 2024년 2월
평점 :
이 책에는 모두 25편의 그림책이 소개되어 있다. 그런데 소개되어 있다라고 해두기는 좀 그렇다. 저자가 그림책을 읽고, 아이들과 정말 재미있게 책 이야기를 나눈 실제 생각과 대화를 기록한 책이라고 해 두면 더 정확하다.
이 책에 소개된 그림책은 작가의 선택을 받아 오랫동안 아이들과 함께 한 책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 책보다 더 재미있는 것은 아이들의 대화다. 그림책이 어떻게 아이들 곁으로 다가가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책은 읽는 즐거움, 쉬운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아무리 좋은 그림책이라도 읽는 그 시간동안 느껴야 할 즐거움이 함께 하지 않으면 어찌 아이들이 책은 좋은 점을 알까?
일단 책은 쉽게 읽혀진다. 그림책의 전반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다. 그림책을 함께 읽고, 아이들과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 아주 아주 솔직하게 써 놓았다. 그 과정이 아이들이 책과 친해지고, 책을 읽어주는 선생님과 친해지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얼마나 친해지는 지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이다.
특히 중학생과 함께 그림책, 원예로 수업한 내용이 관심 있게 읽혀졌다. 아이들이 그 그림책 원예 수업을 듣게 된 동기가 학교 생활기록부에 들어간다는 이유였다. 오전에 늦잠을 자지 않고 그림책 원예 수업을 온 아이들의 얼굴과 상황도 상상이 되며 살짝 웃음도 나온다. 물론 처음부터 책읽고 원예수업이 순조롭지만은 않았으리라.
부산스러운 수업에서 아이들과 밀당(?)하며 그림책을 읽어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차츰 아이들이 그림책의 속으로, 선생님과의 이야기 속으로, 자신과의 이야기 속으로 파고드는 이야기가 새롭다.
저마다의 생각과 사고를 만들어가는 시기에 접어든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통해 그 시간을 보듬어주는 작가의 수업 시간이 꽤 의미 있게 다가온다.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책 읽는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기억되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책이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