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ㅣ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송진욱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1월
평점 :
어휘력을 재미있게 늘일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그것도 그 말이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면서 말이다.
우리말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무심히 쓰는 말들이 그 생긴 유래가 있다. 그런데 그 속에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니 안 읽어 볼 수 없다.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말에 너무도 많은 의미, 그리고 그 유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이런 말이거니 조차 생각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니. 아이들 책이지만 어른들도 읽으면 책 읽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겠다.
일단 책의 구성을 보면, 책의 왼쪽 페이지는 그림과 만화다. 이 말이 생기거나 쓰이는 것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오른쪽은 그 말이 담긴 이야기와 유래를 설명한다. 어휘의 사전적 의미와 비슷한 말도 따로 정리해주었다. 단순한 책의 편집이 눈길끈다. 알아야 할 것을 명료하게 설명하니 오히려 재미를 더한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찾아보기 부분도 꽤 알차게 되어있다.
우리말의 유래에 대해 이렇게 꼼꼼하게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다. 무심히 써 오던 말에도 이런 유래가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우리말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는 책 읽는 시간이 된다.
아이들에게는 문해력이나 말의 공부를 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하겠다. 일상생활과 초등국어 교과서에 자주 쓰이는 어휘를 다룬다. 그리고 그 뜻을 국립국어원 발간 사전을 참고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문장의 맥락이나 단어의 정확한 뜻을 알 수 있겠다. 사실 요즘 어휘력,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많다. 어디서부터 설명해야 할지 모른다면 이 책을 보며 재미있게 그 부분을 접근해보면 좋겠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