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니체의 철학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지연리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수업이라 하면 뭔가 깊이 있는 내용이어야 하니, 어렵지 않을까 짐작할 수 있다.

만약 그런 생각부터 가진다면 이 책으로부터 철학수업, 철학을 먼저 접해보면 어떨까 생각한다.

이 책은 질문과 답으로 이뤄진 삶의 다양한 것을 건드리는 내용이다.

 

일단 전제는 니체의 꽃 100송이다.

질문의 좋은 점은 그 답을 찾기 위해 여러 번 고민한다는 점이다. 이때의 고민은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이며, 시간이다.

그러므로 질문은 인간이 지니는 생각이 시간이다. 아마도 이것을 성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시작으로 대상에게 항상 답을 하게 한다. 물론 그 답은 본인만이 할 수 있다. 정답이 없겠다.

 

이 책은 니체 할아버지에게 초대장을 받은 100명의 아이들이 여행을 시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생각의 여행이다. 아이들은 각자 한 가지씩 질문을 담고 있다.

질문의 여행이다. 그러니 그 길도, 그 가방의 성격도 다르다.

 

니체 할아버지는 아이들이 가지는 삶의 질문을 차근차근 답해준다. 물론 어른으로서 답해 줄 수 있는 것들이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무척 중요한 시간이요, 질문이다.

아이들은 아이는 강을 걷기도,, 바다를 건너기도, 산을 넘기도 한다. 모두 니체의 정원에 도착하기 위해서다. 이런 것들은 이야기의 흐름을 좀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한 장치다.

니체 할아버지와 아이들이 정원에서 만난다. 그리고 제각기 가방을 푼다. 그곳에서는 아무도 대답해주지 않았던 삶의 질문들이 있다.

아이들의 질문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기도 하지만, 자신들이 아이들의 질문에 대답해보는 것도 좋겠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