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감추는 날 네버랜드 꾸러기 문고 63
황선미 지음, 조미자 그림 / 시공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이 지금도 일기 검사를 학교에서는 할까?가 궁금해졌다.

하지만 일기쓰기는 스스로에게 너무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당연하게 알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아직 그 일기쓰기가 힘든 일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주인공 동민이는 조용하고 소심하고 맘 여린 아이다. 그다지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 바른 아이다. 어른들의 입장에서 보면 착하다를 곧잘 들을 수 있는 아이다. 동민이는 어른들이 바라는 바른 어린이가 되기 위해 별 문제도 일으키지 않으려 노력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싫어하는지도 말하지 못한 채.학원도 다니기 싫지만 억지로 다닌다. 쓰기 싫은 일기도 꼬박꼬박 쓴다. 다른 친구는 아파트 울타리도 뛰어 넘지만 절대로 동민이는 그런 일이 없다. 어느날 친구 경수와의 오해가 생긴다. 일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민이는 자신이 아니라고 말하지도 않고, 일기를 보여주지도 않는다. 말을 하지 않는다.

 

책을 읽다보면 동민이의 진짜 마음을 곳곳에 드러낸다. 동민이 자신은 아무것도 잘할 자신이 없는데 엄마가 재주가 있는지 해 보라고 한다.

그러다가 동민이는 용기를 낸다. 일기장에 속마음을 드러낸다. 하지만 자신이 바라던 대로 일은 풀리지 않는다. 오히려 반대의 상황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동민이는 일기를 꼬박꼬박 쓰지만 학교에 제출하지 않는다. 숨겨버린다. 아무도 자신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오해를 풀고 난 뒤 동민이는 다시 한 번 더 용기를 내어 속으로 삼켰던 말과 마음을 일기에 쓰게 된다. 일기를 검사받고 난 후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선생님을 만나게 된다.

 

동민이가 견디었을 힘든 시간을 충분히 이해하게 된다. 일기를 검사받는 일은 아이에게나, 누구에게도 편한 일이 아니다. 솔직하게 하고 싶은데 이런 저런 일들이 생기고, 오해가 생긴다면 더더욱 그렇다.

이 책은 아이가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 필요함을 알려주는 내용이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