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인문학 필독서 45 - 초등학교 선생님이 먼저 읽고 추천하는 필독서 시리즈 8
김철홍 지음 / 센시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은 요즘 우리 주변에서 많은 관심학문의 한 분야이다. 하지만 인문학이라고 해서 예전에는 꽤 어렵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인문학은 잘 생각해보면 그리 어려운 분야도 아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잘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라고 하면 좀 쉽게 다가오겠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책으로 인문학 이야기이다. 하지만 꼬옥 초등대상만은 아니다. 누구나 읽어도 되겠다는 말부터 하고 싶다. 책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니 다 함께 보아도 좋겠다.

 

일단 분야는 문학, 철학, 역사, 과학, 예술, 사회, 경제로 인문학으로 풀어갈 수 있는 책 45권의 핵심내용을 다룬다. 초등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시작되는 질문도 있다. 책은 선택한 책의 내용을 소개하거나 책의 주제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다. 오랫동안 선생님으로서 학교에서 다뤘던 과목들과 내용을 포함하지만 좀 더 확장된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제를 다루되 자신의 이야기, 그리고 아이들과의 수업 이야기 들을 자연스럽게 드러내어 준다.

아이들이 직접 책 속의 이야기를 파고들게 한다. 때론 엉뚱하기도 하다. 하지만 그것도 아이들만의 발상이다. 그것들은 잘 다듬어주기도 한다.

 

책을 읽다보면 왜 인문학이 요즘 이렇게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었는지도 알게 된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사람에게 여러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말하지만 딱 꼬집어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아이들과의 수업이나 이야기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이때 책을 읽고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이해하는 시간은 분명 학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책 속에서 읽을 수 있는 것들과 자신의 생각,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는 것은 좋은 책읽기다.

책에서 소개하는 책들 중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도 있다. 다양한 책을 접하는 책읽기도 되겠지만 실제 수업시간에 이뤄졌던 내용들도 다루고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읽어보면 좋겠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