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고생 - 책보다 사람을 좋아해야 하는 일 일하는 사람 11
김선영 지음 / 문학수첩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을 참 지었다. 어디에 목적을 두고 읽느냐에 따라 의미를 다르게도 하겠다. 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다. 어디 고생스럽지 않은 직업이 있을까?

 

개인적으로 도서관을 자주 찾는다. 그러니 사서들의 움직임도 예전보다 좀 더 상세하게 보게 된다. 남들은 그들의 직업이 가만히 앉아서 책을 보고, 찾아주고 하는 것 즈음으로만 아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니올시다이다.

하루 종일 그 무거운 책을 옮기고, 누군가 아무 곳이나 두고 간 책을 찾아서, 찾아서 다시 제자리, 그리고 한 사람씩 응대. 그것뿐일까?

 

어떤 일도 그러하겠지만 특별한 마음을 두지 않으면 힘든 직업이기도 하겠다는 생각을 곧잘 한다.

책에서 말하듯 도서관 직원들이 편안하게 앉아있지는 않는 것이다라는 것은 갈 때마다 느낀다. 늘 그들은 바빴다. 작가의 말처럼 도서관은 사서들에겐 생존을 위한 치열한 일터라는 말에 공감한다.

그냥 우아하게그 자리를 지키지만은 않는다라고 하는 말처럼.

 

물론 사서들은 더 많은 책을 접할 것이다. 책을 좋아하는 사서, 사람들을 잘 대하는 사서 등 다 다르게 살아간다. 그러니 사서라고 해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그다지 녹록한 직업만은 아니라는 점이 새삼스럽게 알게 된다.

우리는 도서관에 가면 그래도 사서에게 바라는 것은 있다. 그래도 도서관을 찾은 이들을 잘 대해주는 그들이 있기에 우리는 편안하게 책을 찾아서 보기도 하고, 빌려오기도 한다.

 

작가는 우연하게 사서가 되었다고 하지만 그래도 사서라는 직업에 대한 애정이 뜨거운 것만은 사실이다. 이제 우리는 도서관에서 가서 좀 더 너그러운 독자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 본다. 사서라는 직업 속에 담긴 힘든 일들을 이 책을 통해 읽어봤으니까 말이다.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