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문장이라도 제대로 쓰는 법 - 비문을 쓰고도 모르는 당신을 위한 최소한의 글쓰기 법칙
이연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나의 글쓰기에 대한 생각은 아주 잘 쓰는 문장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내 문장이 비문인지, 주술호응이 맞는지 안 맞는지도 챙겨보지 않았다.

어느 날, 글에 대한 수업에서 지적 받았다. 비문에 대해서.

순간 많은 생각이 떠올랐다. 왜 한 번도 나는 내 글을 다시 들여다보지 않았지? 그리고 그 후로 내 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누군가 시원하게 이럴 땐 이런 문장, 이래서 비문 등을 알려주는,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었다. 그러니......

 

이 책 잘 만났다. 일단 목차부터 보니 궁금한 부분을 잘 다루고 있다. 한 주제씩 꼼꼼하게 읽어본다. 그리고 그 속에 있는 잘못된 문장, 고쳐 쓴 문장을 비교해 본다.

새롭게 알게 되는 것들이 많다. 예를 들어 모호하게 설명하는 것, 살짝 다듬는 법 등이다.사실 글쓰기에 관한 책들을 보면 내 문장이 너무 별로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그러면서 배우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의 설명은 아주 명확하고도 친절하게 설명한다.

 

작가는 문장을 길게 늘어놓거나, 메신저를 쓸 때 쓰는 줄임말 등이 문장에 그대로 담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습관이라는 것이 있어서 혹시 평소 하던 말이 나의 문장에 생각으로 담기지 않는지 스스로 다듬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런 글은 자신의 의도를 자칫 잘못 전달하거나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은 꼭 알아두면 좋은 문장의 기본원칙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비문을 고치기 위한 점검원칙, 조금만 다듬으면 괜찮아지는 문장의 원칙, 틀리기 쉬운 맞춤법 등이다. 그리곤 생활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도 알게 한다.

두고두고 보면 좋을 글쓰기 공부책이다.

 

- 출판사 책제공, 개인적인 의견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