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집, 너의 집, 우리의 집 - 2016 볼로냐 라가치상 스페셜 멘션 수상작 웅진 모두의 그림책 45
루카 토르톨리니 지음, 클라우디아 팔마루치 그림, 이현경 옮김 / 웅진주니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이라는 말에 집중하게 된다. 어떻게 이 공간에 잘 지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 때문이다. 몇 년 동안 여러 이유로 집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그냥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개념, 우리 집이라는 것에서 더 넓어져 잘 지낼 수 있는, 좀 더 즐길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되었다.

그래서 이렇게 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 책은 눈여겨보게 된다.

 

10명의 아이 집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그 아이들이 사는 모습, 크기, 특징도 다른 10개의 집을 보여준다. 당연히 삶의 모습도 다 다르다. 한 장 한 장 그림책을 넘기면서 그들이 각각 어떻게 살고 있는지, 누구랑 살고 있는지 아주 차분하게 이야기를 해 준다. 그리고 그들이 바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도 살펴보게 한다. 아마도 개인에게는 자신이 나의 집에서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겠다. 또는 그들은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도 짐작하게 해 본다. 각기 다른 삶이지만 저마다 꿈을 가지고 살아가는 집이라는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그림책이다.

그림책을 보다보면 집이라는 공간에 대해 좀 더 내밀하게 생각해보게 한다. 나의 삶을 온전히 가지고 있는 집, 그 공간에서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도 살펴보게 된다.

그림책을 한 장씩 넘기면서 느끼는 것 중의 하나는 마치 어릴 적 친구 집에 놀러 가서 노는 것 같다는 느낌도 가진다. 그 집에 처음 놀러갔을 때 이곳저곳 살펴보며 놀던 기억, 때로는 설레는 마음도 들었을 것이다. 어떤 집에는 어떤 것이 신기하고, 어떤 모습, 구조로 되어있는지도 재미있게 들여다볼 수 있다. 각 집마다 사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구조나 인테리어가 되어 간다는 것도 새삼 알게 된다. 누구나 다르게 살아간다는 의미를 알게 한다.

 

-출판사 제공 서평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