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북 하브루타 독서 토론 - 낭독·필사·토론으로 문해력을 키우는
유현심.서상훈 지음 / 성안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 독서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두려웠던 수업이 토론수업이었다. 토론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아주 조리 있게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혼자서 !’하고 감탄하기를 몇 번이었는지 모른다. 가장 힘들어했고, 피하고 싶었던 것이 토론이었다.

아마도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조리 있게 말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니 토론의 시간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작가의 말을 꼼꼼하게 읽어본다. 이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것은은독서를 중심으로 문해력까지 키우는 내용이라는 점이다. 하브루타 전문가 두 사람은 자신들이 연구한 내용을 아낌없이 내 놓았다. 우리의 독서방법에 맞도록 하브루타를 정리하였다. 처음 책읽기 낭독으로부터 시작하여 쓰기,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마음껏 이야기하게 하는 토론으로 하브루타를 알려준다. 이는 곧 독서로 시작하여 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음을 설명한다. 그러나 단순하게 낭독, 필사, 토론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법이 있어야 한다.

진북 하브루타 독서 토론」 10가지 원리가 있다. 그리고 그에 맞는 방법이 있다. 이는 꼭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집에서는 아이와 함께 진행할 수 있다. 소리 내어 함께 으면서 역할극으로 진행한다. 그리고 토론, 토의를 거친다. 이 때 1:1 찬반 하브루타 활동이 있다. 문해력을 도운다는 것은 글쓰기 능력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능동적인 수업의 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지금처럼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는 때, 1:1의 토론, 토의도 해 볼만 하겠다.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독서법이라 교육현장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하다.

물론 교육 현장에도 활용법이 있다. 그리고 성인 독서모임에서도 이를 적용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