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안데르센 동화향기 8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최영란 그림, 이상배 글 / 좋은꿈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데르센, 너무도 잘 알려진 동화작가이다. 동화를 이야기할 때 안데르센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우리가 어릴 때부터 읽어온 동화의 시작은 안데르센부터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 책은 일단 안데르센 동화이다. 하지만 그 구성이 조금은 독특하다. 안데르센 동화만 책으로 묶은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야기를 읽기 전 안데르센에 대해 조금 읽어볼 수 있다.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한 이야기다. 마치 옆에서 누군가 대화를 하듯 부드러운 문체이다. 읽기가 편하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아니면 제목이라도 들어봄직한 동화들을 읽어보게 한다. 그의 동화들을 한 편씩 읽으면서 안데르센의 삶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그가 왜 이 동화를 쓰게 되었는지를 조금씩 밝혀둔다.

 

안데르센의 어린 시절은 사실 동화의 어느 한 부분과 많이 닮았다. 동화는 어려운 상황에서 희망을 잊지 않으려는 인물들이 많다. 그처럼 안데르센의 삶도 그러했다.

가난한 수선공의 아들로 태어난 안데르센. 자신은 무엇인가를 해 보려고 노력을 한다. 마치 오리처럼.

청소년기의 삶도 마찬가지이다. 별로 즐거울 일 없는 그 시기였나보다. 그래서 안데르센은 아주 사소한 것에도 눈길을 보낸다. 그것들이 동화 속에서 주인공이 된다.

책의 글은 아주 선명하게 눈에 들어온다. 혹시 이 동화를 읽으면서, 안데르센의 삶을 읽으면서 혼란스럽지 않도록 배려한 부분이다.

아직도 읽어도 재미있는 안데르센 동화는 개인적으로 미운 오리 새끼이다. ‘완두콩 공주도 새롭게 읽어서 좋지만, 왜 제목이 미운이라고 썼을까도 생각한다.

안데르센은 아주 사소한 것에도 눈길을 주었기 때문에 이런 인물들의 등장이 가능했다. 가족, 동네, 체험 등이 모두 동화 속에 들어있다고 한다. 물론 상상의 인물도 있다. 하지만 동화 속에 있으면 좋을 상상력이다.

 

안데르센 동화만 읽는 것이 아니라, 그의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삶을 읽을 수 있는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