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할 때, 심리학 - 불안, 걱정, 두려움과 이별하는 심리전략
도리스 볼프 지음, 장혜경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주제는 불안, 걱정, 두려움과 이별하는 심리전략이다. 정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말이다. 심리에 관심이 있기에 이런 책을 읽게 된다.

 

불안, 불안한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정말 궁금하다. 남들은 별일 아니라고 하지만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일이다. 걱정이며, 두려움이 함께 오는 불안, 정말 그것과 헤어지고 싶은 사람이 많다.

때론 왜 나에게만 이런 마음이 생길까 고민한다. 스스로를 미워하기도 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왜 이런 마음이 드는지 설명해준다.

누구나 불안은 있다. 하지만 그것을 잘 해결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일단 불안이 어떤 것인지 설명한다.

남들이 보기에는 별일 아닌 일에 몸이 떨리기도 한다. 심장은 걷잡을 수 없이 뛴다. 어지럽기도 하고, 온몸에는 긴장감이 있다. 이런 증상에 괴로운 것이 불안이다. 이런 증상 때문에 사소한 일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사회적인 활동에도 제약을 받는다. 얼마나 힘든 일인가.

 

저자는 이런 것들에 대응하는 나름이 전략을 제시한다.

불안이 무엇인지 설명하면서 책은 시작된다. 그리고 불안이라는 감정을 느끼는 이유,원인이 있음을 말한다. 그리고 그 불안은 계속 일상을 쫓아다니며 괴롭히고 있음을 냉정하게 바라보게 한다. 그렇다면 불안은 냉정하게 대처하고, 때론 나만의 특별한 전략도 설명한다. 그런데 그 전략이 일상에서 나온다.

다만 남의 생각과 편견에 휘둘리지 말라고 한다. 무엇이든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점검하고, 점검하라고 한다. 조금씩 나아가도 된다고, 시범적으로 움직여도 된다고 한다.

이것과 대응하여 해결을 한다면 멋진 경험을 했다고 다독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