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은 슈퍼마켓 주인! 내 꿈은 슈퍼마켓 주인!
쉐르민 야샤르 지음, 메르트 투겐 그림, 오은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저마다 커서 하고 싶은 일이 있다. 그런데 이 꿈을 가지기에는 아이들은 저마다 생각도 필요하고, 경험한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 자신의 꿈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 그러기에 나름대로 그것에 대한 실천도 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물론 이 기준점은 어른들과는 다르다. 무조건 좋은 직업이라는 것은 없다. 어떤 직업이든 개인의 환경과 원하는 것, 성취감이 있어야 꿈을 완성하는 노력이 계속될 수 있다. 하지만 어른들은 가끔 커서 직업을 물을 때 여러 조건을 말하기도 한다.

 

아이들의 꿈은 그다지 크거나 화려하지 않다. 일단 자신의 주변에서 그 꿈을 찾아간다. 이 책의 주인공도 그러하다.

 

이 책을 읽는 재미는 첫 페이지부터이다. 첫 페이지부터 조금은 다른 글씨체가 일단 눈길을 끈다. 이 이야기가 어느 정도 자신의 이야기를 담았음을 알게 한다. 자전적이 이야기라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직업에 관한 이야기를 아주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온통 아이의 시선이지만 재미있다.

집안일을 싫어하는 엄마, 일이 힘들다고 하는 아빠. 선생님인 삼촌은 아이들을 가르치지만 새운게 없다고 하고, 경찰인 아저씨는 제복도 싫어하고, 위험해서 하는 일을 싫어한다. 그런데 아이의 눈에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할아버지만은 그런 말을 하지 않는다. 아이의 눈에는 이 슈퍼마켓 주인이 되는 것이 가장 좋은 직업임을 생각한다.

그 뒤로 아이는 슈퍼에서 일을 하고 싶어하고, 이 가게를 확장시키기 위해 다소 엉뚱한 일을 한다.

 

어른들의 눈에는 주인공이 펼치는 사업(?)은 정말 황당하다. 어른들은 아이의 이런 행동에 화도 낸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국 시간이 흘러 주인공의 사업적 아이디어는 탁월했음을 알게 된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경제적 관념뿐만 아니라 여러 실패가 결국 정말 실패가 아님을 알게 한다. 아마도 성장이라는 엄청난 힘을 가질 수 있는 기회였음을 알게 한다. 돈을 버는 이유,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어떤 기준이 있어야 하는지도 알게 한다.

다소 엉뚱한 아이디어로 출발한 아이의 행동이다. 하지만 아이의 행동에는 분명 직업에 대한 윤리, 사람에 대한 바라봄, 도덕, 직업의 가치 등을 알게 하여 책의 끄트머리에는 유쾌한 마음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