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어린 시절이 울고 있다 - 몸에 밴 상처에서 벗어나는 치유의 심리학
다미 샤르프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표지글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뇌는 기억하지 못해도 몸은 나의 과거를 기억한다.’

이 책은 심리치료사가 자신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글로 풀어쓴 내용이다. 요즘 이런 심리나, 치료, 상처에 대한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자신에 대해 더 솔직하게 알고 싶어한다는 의미이다.

이 책을 읽으려면 일단 책의 목차부터 꼼꼼하게 읽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첫 장에서 말하는 것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다. 제 아무리 강한 마음을 지녔다고 해도, 그 안에는 나름의 상처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 상처는 혼자서 치유할 수 없고, 해결하기도 힘들다고 말한다. 공감한다. 강한 사람이라고 어찌 상처가 없으랴, 그 상처 때문에 강해지려고 하지 않았을지 생각하여 본다.

그러면 이 상처는 언제 생겼을까? 물론 어린 시절이다. 이때 받은 충격, 상처는 늘 트라우마로 남아 평생을 따라다니며 스스로를 힘들게 한다. 그 상처를 치료하지 않으면 늘 다른 사람과의 관계나 행동에 제약을 받는다. 자유롭지 않다. 마음이.

먼저 내가 지금 어떤 마음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 책에서는 그것에 대해 하나하나 질문을 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편안하게 답할 수 있도록 여러 사례를 읽게 한다.

그런데 이런 상처를 치유하려면 역시 그 때의 일들을 담담하게 볼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과거와의 화해다. 내 감정을 알고,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려야 한다.

보통 다른 사람들이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다고 한 마디를 하는 것은 어쩌다보면 위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한 사람을 바꾸는 것은 인식의 변화도 필요하고, 마음을 다독여주는 것도 분명히 필요함을 이 책은 이야기한다.

결국 어떤 장소에게, 누구에게, 어떻게 말하느냐의 숙제가 있다. 이 책은 그런 일들을 연구해온 작가의 임상 사례들을 차근하게 읽어보면서 그 숙제를 풀어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