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야 행복한 우리 -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위대한 철학자가 들려주는 어린이 인문교양 4
서정욱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하면 우리는 선뜻 어려운 분야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어렵다고 생각되는 분야이기도 하겠지만, 잘 설명된 책을 보면 이해가 쉬울 수도 있다.

이 책이 그렇다

.

평소 철학이라고 하면 어려워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나니 철학도 이렇게 재미있게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 가면 이해가 쉽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무조건 철학을 이론서로 풀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주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추구한 행복의 철학을 그의 제자 알렉산더 대왕과의 이야기로 풀어낸다.

이렇게 되면 또 하나의 역사나 철학을 함께 공부하게 된다. 알렉산더 대왕한다. 그러자 아이스토텔레스는 행복이 결국 나라를 세우고 평화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철학적 지혜를 준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야기는 동화의 형식으로 이어진다. 아리스토텔레스 연구자인 아리숑 교수와 고고학자 고만파 박사, 류팽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보물을 찾아 떠나는 탐험 여행이다. 이 과정을 통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책을 읽고 있으면 무언가를 찾아간다는 생각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것을 찾아가는 탐험이라는 행동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여러 질문들이 등장하여 철학적 생각,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이 왜 함께 살고, 서로에게 힘이 되는 것이 중요한지, 함께 해서 행복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