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여? - 제1회 웅진주니어 그림책 공모전 입상 웅진 우리그림책 54
박지희 지음 / 웅진주니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만 읽으면 굉장히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연상하기도 한다. 또는 어릴 때 읽은 만화의 한 부분으로 투명인간, 아니면 망토를 쓰면 자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 그런 이야기로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책의 제목에서는 일단 독자에게 질문부터 한다.

정말 나를 아니?”

나와 친구 해 줄래?”

책의 표지를 보면 충분히 예상되는 말이다. 표지에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그 자릴 비워두었다. 같은 반 친구들의 모습은 여느 아이들과 다름없다.

책을 펼치면 주인공인 영우의 말부터 읽을 수 있다.

나는 투명 인간입니다.

영우는 이렇게 친구들에게 자신의 모습을 알리고 싶어 한다. 영우는 자신만의 이야기로 주변을 살펴본다. 하지만 그 모습이 어색하지 않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행동으로 자신을 알린다. 이런 경우 아이가 낯설어서,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영우는 자신의 생각대로 아주 천천히 친구들에게 다가간다. 중요한 것은 영우의 행동이지만 영우가 내미는 손을 잡아주는 친구들의 행동이다.

아이들은 아주 작은 사회라는 학교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 친구를 사귀는 방법, 즉 사회의 여러 모습을 배우고 접한다. 여기서 영우를 다른 시선으로 보지 않았으면 하는 작가의 바람을 읽어보고 싶다. 영우는 아주 천천히 자신만의 걸음으로 친구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그런 영우는 친구들은 영우의 손을 잡아준다.

영우가 뒷걸음치지 않고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용기도 박수치고 싶다. 그리고 영우를 기다려주고, 알아주고, 손을 잡아주는 친구들의 모습에게서도 우리는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