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기 놀이터
박성우 지음, 황로우 그림 / 창비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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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박성우의 시를 좋아한다. 그리 어렵지 않은 언어로 읽는 이로 하여금 그래, 그래. 이런 마음이야라고 공감을 일으키게 한다.

소나기가 오면 만날 수 있는 빗방울, 시인의 눈에는 그 빗방울이 하는 일에 대해 말해준다. 물론 그 언어는 재미있고, 아이들의 시선이다. 그 언어가 우리의 또 다른 관심사다. 왜냐하면 무심히 넘겼던 모습이 빗방울이 알게 하기 때문이다. 빗방울이 만나는 모든 것은 이야기를 나누는 친구이다.

 

먹구름이 놀이터에 찾아왔다. 조용한 놀이터에 소나기가 소리를 내며 내리기 시작한다. 지금까지의 놀이터의 주인공은 아이들이었지만. 지금부터는 빗방울이 주인공이다.

", 우리 놀이터다!"

빗방울은 이 말을 시작으로 놀이터에서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네도 타고, 미끄럼틀, 철봉도 타는 빗방울이다. 이파리위에서, 모래밭에서 그리고 거미줄에서도 소나기는 즐겁다. 그리고 그것들과도 친구가 된다. 그 모습이 마치 아이들 같다. 너무 재미있어 하는 그 표정에서 동심을 읽는다.

그래서 소나기 놀이터다.

 

소나기가 하는 일이 많다. 놀이터에서 노는 것만 하지 않는다. 지나가는 개미에게도 말을 건다. 무엇하나 무심히 넘기지 않는다. 대단한 관찰력이다. 하나하나 짚어가며 소나기가 하는 일에 대해 그림책을 보여준다.

이 그림책을 보다보면 여러 의성어. 의태어 즉 소리흉내말을 많이 접한다. 아이들에게는 더없이 재미있는 말들이다. 빗방울에 모래알이 튕겨지는 모습이 공기놀이라고 했다. 열매들이 소나기에 먼지를 씻어낸다. 거미줄에 매달린 빗방울도 노래 소리다.

역시 마지막 장면이 자연과 아이들은 친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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