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88 건강습관 - 99세까지 팔팔하게, 백세 노인이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
정해용 지음 / 리스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988 이란 :
99세까지 88하게 살기
9988 이라는 말, 처음 들었을 때는 뭘 저렇게까지 라며 딴 세상 이야기처럼 여겼었는데..
한 1년 전부터 이제 건강이 최고라는 말이 그냥 하는 말이 아닌 정말 진심이 되어 버렸고,
99세까지 88하게 살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는 나이가 되어 버렸다.
99세까지 사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99세까지 88하게 사는 것이 포인트!

그래서 99세까지 팔팔하게 <9988 건강습관> 이란 책은, 지금 시점에서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식품공학 박사이자 건강전문가로 유명한, 실제로 백세인이 되었다는 유태종 교수가
보내준 기사스크랩과 그분을 인터뷰한 내용 등등을 모아 작성한 책이라고 한다.
머리말에서는 50~80세 사이의 독자들을 염두에 둔 내용들이라고 했지만,
아직 50대를 여유있게 바라보는 내가 읽기에도 결코 빠르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이 책은 총 4장의 챕터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1장에서는 평소에도 꾸준히 지켜야하는 생활습관에 대해,
2장에서는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먹거리에 대해,
3장에서는 적극적으로 계속해나가야할 운동에 대해,
4장에서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마음 건강법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주제에 따른 내용이 짧게 짧게 진행되기 때문에, 진행이 되다가 멈춘 것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의 주 연령층 타겟이 50대 이상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심심할때 한 꼭지씩 읽기에 아주 안성맞춤이다.
또 각각의 챕터는 아주 짧게 짧게 나누어져서 지루하지 않게 중요한 내용만을 전달하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 나에게 9988 하기 위해 아주 핵심만을 집어줘서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
각 챕터의 목차만 봐도 벌써 건강해지는 느낌이 팍팍.

여러 챕터 중에 가장 관심이 갔던 챕터는 <젊음을 지켜주는 일상습관 10가지> 였다.
하루 10분의 명상
자주 빨리 걷기
좋은 물 제대로 마시기
많이 웃기
수수한 옷을 자신있게 입기
자외선 노출 피하기
피부는 촉촉하게 유지하기
눈과 귀는 넓게 열고 입은 적게 열기
디지털 세상을 이해하기
(앗, 그런데 정리하다 보니 9가지만 쓰여있다, 헉)

여튼,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었다.
별거 아닌 것들을 나의 루틴으로 만들어서 지켜가기를 실천하다보면, 별것 아닌 것들이 더 별것 아니게 편해질 것이다.
그리고 당연하다는 듯이 편하게 하는 나의 행동들이 나의 인생을 9988 하게 만들어줄테지.
몸은 몸대로, 정신은 정신대로 뒤쳐지지 않도록 나를 소중하게 여기며 지내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인것 같다.

맨 뒤의 내용을 보면, 위에서 언급했던 유태종 교수가 99년을 살면서 행복의 요소를 메모해놓은 것들이 나온다. 거기에는 우리가 아는 당연한 내용들이 많다.
(예를 들어, 실패를 부끄러워 말고 실패에서 배워라 / 가정이 화목하면 만사가 잘 풀린다 / 기회가 되는대로 여행을 즐겨라 등등)
99년을 살아온 한 인간이 그 당연한 것이 행복의 요소였다고 메모한 것을 보면, 우리는 행복해지는 길을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이라는 말로 해석될 수 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들을 실천하기만 하면 되는데 그것이 참 어렵다는 것이 결론이 되겠지.

앞으로 살아갈 날이 창창한 지금, 당신이 누구던지 간에 지금이 가장 젊은 시절이다.
그러니 정신 똑띠 차리고, 9988을 위하여 / 행복을 위하여 오늘을 또 열심히 살아보자!


요즘 살기 위해 운동하고 있다는 말이 뭔지 알겠던데..
9988 하기 위해 미리미리 젊은이들도 건강습관을 루틴화하기 위해 한 번쯤 읽어보길.
그리고, 부모님께도 선물하여 9988을 응원해보는 건 어떨지!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