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이 확실한 사람이라면, 아마도 자신의 꿈에 영향을 준 일화가 있는 롤모델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꿈을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꿈꿀 수 있게 도와줄 누군가의 이야기가 절실할 것이라 생각된다. 현재 꿈을 찾고 있는 10대들이 있다면, 오늘 소개할 책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받아보길 바란다.

이 책은, 얼마전 리뷰를 썼던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라는 책을 쓴 정형권 저자의 신간이다.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를 읽으면서도 느꼈던 것이, 교육 현실의 개선을 위해 저자가 정말 진심으로 이 세상을 바꾸려 하는구나 / 독자에게 정말 열정적으로 호소하고 있구나 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번 책 역시 마찬가지였다. 꿈을 찾아 헤매이고 있을 10대들을 위하여 정형권 저자가 정말 많은 참고문헌들을 통해 오랜 기간 동안 정성스레 준비한 책이라는 것을 읽으면 읽을수록 느낄 수 있었다.

청소년 시기는 인생에 있어서 정말 황금 같은 시기다. 그런 황금같은 시기를 자신이 무엇을 바라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습관처럼 당연하게 입시만을 바라보며 지내는 것이 청소년들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다. 정형권 저자는 이러한 현실에 일침을 가하고 있다. 저자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진로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설계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나도 딱히 꿈이라는 것을 꿔보지 않은 상태에서 자라난 어른으로서, 항상 그 점이 많이 안타까웠다. 당장 눈앞의 시험이 아닌,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지 / 나는 어떤 가치관을 가진 사람으로 자랄 것인지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볼 수 없었다는게 지금 생각해도 참 억울하다. (물론 내 탓이 가장 크겠지만ㅋ) 그래서 내 아이는 항상 꿈을 가진 아이로 자라나길 바라고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여러 모로 쓰임새가 있어 보였다.

아직 초등학생이라서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할 수는 없겠지만.. 부모가 먼저 이 책을 읽고 아이에게 도움은 줄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쭉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 내가 읽어서 내 것으로 소화한 후, 아직 초등학생인 아이에게 이런 사람이 있었단다 라면서 옛날 이야기처럼 들려줘봤다. 알아듣는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이야기들이 차곡차곡 쌓이다보면 언젠가 그 속에 숨겨진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는 생각은 든다.

특히, 스타벅스와 맥도날드의 이야기는 나에게 큰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둘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프랜차이즈가 아닐까 생각된다. 그런데 그런 스타벅스와 맥도날드를 그렇게 퍼트린 사람이 맨 처음 그것들을 시작했던 사람이 아니라는 점! 즉, 스타벅스 첫 운영자들이 커피 원두 경영에 집중하겠다며 스타벅스를 팔 계획이라는 소식을 들은 하워드 슐츠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지금의 스타벅스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으며 / 맥도날드 형제가 작은 식당에서 소소하게 운영하던 햄버거집을 레이 크록의 노력으로 그들의 노하우를 규격화하여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변경하였다는 이야기다. 스타벅스 첫 운영자들과 맥도날드 형제는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 보다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고 그쳤다는 점. 하지만, 하워드 슐츠와 레이 크록은 자신들이 잘 하는 것에 집중하였으며, 그것들의 가능성을 생각하였고, 생각으로만 그치지 않았기에 지금까지 이를 수 있었던 것이다. 청소년들도 많이 이용하는 스타벅스와 맥도날드이기에, 그 이야기만으로도 그들에게 자극을 주어 꿈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조금 열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 책은 그렇게 이야기만 들려주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 깨달은 점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생각한 것을 적어봄으로써 좀더 구체적으로 한 발 더 꿈에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챕터가 끝날 때마다 <진로 생각 실천 노트> 라는 코너가 등장하고 있는데, 여기를 절대 그냥 지나치면 안될 것이다. 왜냐면 그 앞의 이야기들이 워밍업이었고 여기가 진짜 이기 때문이다. <진로 생각 실천 노트> 에 청소년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적어넣기 위해서 앞전의 이야기들이 흘러왔던 것이고, 이야기들을 통해 생각할 수 있었기에, <진로 생각 실천 노트> 에 청소년들의 생각을 풀어넣을 수 있는 것이다. 나의 꿈, 나의 진로에 대해 생각만으로 그치게 된다면 그것은 딱 거기까지일 것이다. 그것보다는, 이러한 구체적인 질문을 계기로 답을 쓰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는 지름길이 되어줄 수도 있다. 또한, 기록의 힘 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굳건했던 꿈을 더 키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자기 표현, 목표, 학습, 일, 노력, 자기경영, 행복. 이것이 정형권 저자가 이야기하는 진로 탐색의 핵심 주제 7가지다. 꿈을 찾는 10대들이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찾고 / 목표를 향해 변화하며 / 나의 열정을 쏟을 일을 찾기 위해 공부하고 / 그속에서 재능을 키우고 / 그러면서도 자신의 마음을 조절하여 / 결국에는 행복을 찾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