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클래식이 끌리는 순간 - 대한민국 클래식 입문자&애호가들이 가장 사랑한 불멸의 명곡 28
최지환 지음 / 북라이프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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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할 책은 클래식이라는 음악에 대한 설레고 신비로운 소통을 함께 시작하길 바라고 있는 책, [이토록 클래식이 끌리는 순간] 이라는 책이다.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이라는 책을 읽어본 사람이 아니라 하더라도, 제목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책의 제목 [이토록 클래식이 끌리는 순간] 도 매우 비슷한 맥락으로 느껴진다. 저자는 최지환이다. 저자 최지환은 45년간 클래식 음악과 함께한 클래식 음반 컬렉터 겸 칼럼니스트 라고 한다. 책의 제목에 이어 지은이 최지환의 소개를 보면 그가 클래식을 얼마나 (좋아함을 넘어) 자랑스러워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어진 '저자의 글'에서 클래식을 향한 저자의 열정이 느끼며 이 책은 시작된다.




“여러분들도 어느 날 클래식 음악이 마음에 문을 두드리는 순간이 찾아올 것입니다. 그 문을 열고 나가면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와 만나게 됩니다“
([이토록 클래식이 끌리는 순간] 저자의 글에서)




총 3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제1장은 클래식을 온몸으로 느끼다 / 제2장은 클래식을 그림처럼 보다 / 제3장은 클래식을 이야기로 읽다 이렇게 나뉜다.
작가의 생각대로 챕터를 나눴을 뿐이기 때문에 읽고 싶은 부분을 먼저 골라서 읽으면 되겠다.
사실 현재 두 챕터를 제대로 읽었는데 상당히 인상적이다.

예를 들어, 맨 앞 챕터인 [고양이로 둔갑한 바로크의 호랑이] 라는 제목으로 서술된 비발디의 [사계]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저자는 음악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막 나열해서 독자로 하여금 클래식을 더 멀어지게 하는 내용을 서술하지 않았다.
우리가 듣는 익숙한 클래식 [사계]는 무지치 악단의 연주라고 한다. 하지만 사실 바로크 시대의 정신을 계승하고, 그 당시 악기들의 주법을 철저하게 연구하여 다시 재연한 [사계]는 이탈리아 연주 단체 에우로파 갈란테의 [사계] 연주라고 한다. 이들은 영국 맨체스터 중앙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던 바로크 당시 필사본 악보를 찾아 사실적 묘사를 위해 연구하고, 그 비발디가 진짜 사용했던 혁신적인 음악 표현들을 부활시키고자 했다고 한다. 들어보면 알겠지만, 무지치 악단의 연주가 (정말로 들으면 아~ 하고 이마를 칠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그 연주) 고양이였다면 / 에우로파 갈란테의 연주는 호랑이로 표현될 만하다는 것을 바로 알게 된다. 저자는 [사계]를 들으려면 제대로 바로크 음악을 느껴보라며 에우로파 갈란테의 연주를 권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큐알코드를 이용해서 두 연주를 비교할 수 있게 해놓았다. 사실 한 챕터를 한 번 읽고 나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질 않았다. 그래도 큐알코드를 통해 비교된 연주를 듣고 나서 다시 읽으면 조금은 내용이 눈에 보인다. 그래도 연주를 세 번씩은 듣고, 내용을 세 번씩은 읽는 것을 추천해본다. 그래야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을만큼 저자가 클래식을 정말 좋아하고, 오랫동안 연구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 그런 것을 이 책 한 권을 읽는 것으로 바로 내가 알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이 송구스러울 정도다.


두번째로 소개해볼 챕터는 베토벤의 [월광]에 대해 서술한 챕터다.
아이 학교에서 아침시간에 주 3회 정도 담임선생님께서 클래식을 들려준다고 한다. 안그래도 임신했을 때부터 클래식을 들려주면 좋다하길래 들려주려고 노력했었는데 쉽지 않았고 / 아이 어릴때 읽은 육아서에서도 어릴때 일수록 클래식을 자주 들려주면 좋다고 했었는데 쉽지 않았는데~ 이렇게 학교에서 클래식을 들려준다고 하니 정말 반가웠다. 확실히 학교에서 선생님한테 배우면 뭔가 다른다. 아이가 느닷없이 "엄마, 베토벤의 월광 3악장을 틀어주세요" 라고 말한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엄마, 아이브의 러브다이브 틀어주세요" 랑 별반 다를바가 없는 뉘앙스였다. 마침 이 책의 p123에 베토벤의 월광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었다.

소나타 전집 중 14번 [월광] 이라는 곡의 제목 월광은 베토벤이 직접 붙인 것이 아니라고 한다. 독일의 시인이자 음악 평론가인 렐스타브가 베토벤이 죽은 뒤인 1832년, 1악장에 대해 "달빛이 비치는 루체른 호수 위에 떠 있는 조각배 같다" 라고 평하며 널리 퍼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에게 익숙한 베토벤의 [월광] 연주 재연은 오직 베토벤이 곡 앞에 직접 적어놓은 /환상곡 풍으로/ 라는 글귀에만 집중해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저자는 아쉬워했다. 그래서 이 챕터에서 추천하는 [월광] 연주는 안톤 발터 피아노를 사용한 연주곡이었다. 사실, 베토벤이 [월광] 소나타를 작곡하던 시절에는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소리를 가진 안톤 발터 피아노 시절이었던 것이고, 안톤 발터 피아노를 사용한 [월광] 연주를 듣고나서야 저자는 비로소 베토벤이 은은한 달빛이 들어오는 창가에 앉아 줄리에타(베토벤이 1801년 진지하게 사랑했지만 실패가 예상되었던 신분높은 그녀)를 떠올리며 피아노를 치고 있는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고 했다.

이 책은 한 번에 다 읽기는 어려운 책이다.
천천히 여유로운 시간이 있을 때, 한 챕터씩 곱씹으면서 읽고 / 큐알코드를 통해 그 음악을 듣고~ /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며..
뭔가 나의 고상스런 취미 생활 하나를 늘릴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는 책.
저자가 오랜 시간 연구해오고 깨달아온 클래식 연주에 대한 애정을 쏟아놓은 책.
상당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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