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트]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1~2 - 전2권 ㅣ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정지은 외 지음, 뭉선생 외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11살을 앞둔 시점에서 한국사의 총 흐름에 대해 접근해도 될 만한 적기인 듯 싶은 찰나~ 주니어 김영사에서 발간된 <하루한꼭지 초등한국사 1, 2> 를 알게 되었다.
누가 봐도 읽고 싶게 만드는 강렬한 색감과 그림체로 이루어진 표지는 일단 우리 딸의 흥미를 끌었다.
그래서 <하루한꼭지 초등한국사> 책 보자마자 우와~ 를 외치며 책을 펼쳤는데.. 펼치자마자 하는 말.
“아, 만화책이 아니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다. 이 책은 누가 봐도 만화책일 것 같이 생겼는데 사실 만화책은 아니다.
(하지만 챕터마다 4컷 만화가 나오고 / 아주 그림 투성이에 / 줄글은 그냥 교과서 정도랄까)
<하루한꼭지 초등한국사>는 2권의 시리즈로 나뉘어져 있고, 1권에서는 선사~고려 / 2권에서는 조선~현대 로 구성되어 있다.
ㅡ단 두 권, 150꼭지면 한국사의 흐름이 잡혀요! 라고 책 스스로 밝히고 있듯이, 그냥 목차만 쭉 읽어도 한국사의 흐름이 짜잔 하고 펼쳐진다.
*나름 연구해본 <하루한꼭지 초등한국사> 읽는 팁*
1. 한국사 연대표 활용하기
ㅡ한국사는 연대표가 참 중요하다. 이책에서는 챕터가 시작될 때마다 잔득 그림이 그려진 연대표가 나오는데, 그걸 따로 오려서 이어붙인 다음 벽에 붙여보시라. 나도 모르게 한국사의 흐름을 볼 수 있는 거실 갤러리가 완성될 것이다.
2. 4컷 만화부터 읽기
ㅡ아이들은 만화를 좋아한다. 일단 4컷 만화만 좋다고 보는 내딸 같은 자식이 있다면 그냥 두어라. 재밌다고 자꾸만 이 책을 들척이겠지만, 무조건 4컷 만화만 보고 있는 내딸. 뭐 그래도 두 번 보고 세 번 보다 보면 아마 제목 정도는 읽지 않겠는가.
3. 줄글로 접근하기
ㅡ4컷 만화를 반복해서 읽는 모습을 목격했다면, 이번에는 내용을 마치 동화책처럼 재미나다는 듯이 읽어주자. (사실 역사는 동화보다 재밌다 ㅋ) 알든 모르든 그냥 읽어주다보면 어느 순간 4컷 만화를 보면서 줄글에도 눈이 가...겠지?
4. 다른 자료 살펴보기
ㅡ다시 한 번 읽어줄 때는 4컷 만화와 줄글을 제외한 유물이나 유적지 등의 그림자료나 지도 등을 같이 살펴보자. 이 책의 내용보다 더 깊은 내용은 다른 책이나 인터넷 자료를 이용해도 좋을 것이다.
5. 해시태그 활용하기
ㅡ어느 정도 내용이 숙지가 되었다면, 챕터 제목 옆에 나오는 해시태그를 보며 내용을 설명해보게 해보자. (이 단계까지 갈 수 있을 거라고 기대는 1도 없지만 ㅋㅋㅋㅋ)
6. 나머지는 버리는 카드
ㅡ그외에 퀴즈 같은 경우는 풀든 말든 상관하지 말자 ㅋㅋㅋㅋ
생각보다 정말 괜찮은 책이었다.
만화가 아니어서 괜찮았고 /
그렇지만 4컷 만화 정도는 있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적당하고 /
두 권 합쳐 총 150챕터로 우리의 역사를 적당히 잘 정리했고 /
특히, 지도나 유적과 유물 등의 자료들이 은근히 많이 등장해서 참 좋았다.
물론, 굉장히 단순하게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사를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다른 교재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사에 발 한 번 담궈볼까나 하는 학생들이라면 아주 딱 적당하게 알맞은 책이 아닐까 생각되어 매우 강추하는 바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한국사 #하루한꼭지초등한국사1 #하루한꼭지초등한국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