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완성 생각정리 독서법 - 저학년 이야기책부터 고학년 지식책까지, 자기 주도형 책 읽는 기술 ㅣ 바른 교육 시리즈 15
오현선 지음 / 서사원 / 2021년 4월
평점 :
요즘 초등 아이들의 교육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는 바로 #독서 이다.
독서, 과연 어떤 방법으로 진행을 해야 할까 싶어 많은 책을 읽어왔고, 지금도 읽고 있고, 아마 앞으로도 읽을 것 같긴 한데.
사실 모든 것이 아이마다 케바케라는 사실이기에, 부모만이 내 아이에게 어떤 방법을 쓰면 좋을지 알 수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독서에 관한 교육책을 읽으면서 내 아이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는 중. 아직도, 찾는 중.
문제는, 찾기만 하고 그것을 직접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점.
아, 이 방법 좋다 해봐야지 에서 그친다면, 그건 그냥 안하는 거랑 같다는 것.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읽고 있는 <초등완성 생각정리 독서법> 이라는 책은,
조금만 부모가 관심을 기울이고, 신경을 써서 아이와 함께 해볼 수 있는 활동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실제로 20년 넘게 어린이 독서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대방출하는 듯해서 고마울 따름이다.

이 책은 총 다섯 가지 파트로 나뉜다.
#시 #과학책 #사회책 #역사책 #이야기책
이렇게 나뉘어져서, 각 파트별로 어떤 식으로 독서를 하면 좋은지 / 활동지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 어떤 책이 아이들에게 좋은지 거의 이 세가지 패턴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일단 이 책의 좋은 점!
(더 이상 만들기가 아닌ㅋㅋ) 초등학생들이 할 수 있는 독후활동을 활동지 제공 포함 굉장히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분명 글씨를 쓰고 생각을 해야 한다는 점이 아이들에게는 곤란하고 하기 싫을 수도 있을텐데, 그럼에도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요소가 재밌게 들어가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접근할 수 있을 듯 싶다.
책을 보는 동안, 아 얼른 아이에게 해주고 싶다 라는 생각이 뿜뿜ㅋ
그리고, 이 책에서 굳이 불만이 느껴진 점!
바로 이렇게 책 소개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ㅠ
예전에는 이런 페이지가 좋았다. 막 추천도서 써있으면 찰칵 사진으로 남겨서 도서관에서 빌려다 보기도 했고, 기록으로 남겨놓기도 했었는데..
어느 순간 이런 목록이 너무 흔해지고, 그러다보니 겹치믐 도서도 많고, 조금 식상하달까.
게다가 많은 페이지 수가 이 책 소개로 소비가 되어 안타까운 마음까지.
하지만,
지금 초등학생의 독서지도를 직접 하는 엄마표 독서생활이든 / 초등학생 아이들을 맡아서 교육하고 있는 독서 선생님이든.
무조건 도움이 될 것이라 장담할 수 있는 책~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