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주 투자 절대 원칙 - 월가의 전설적 테크 애널리스트 마크 마하니의 투자 수업
마크 S. F. 마하니 지음, 이주영 옮김 / 리더스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숙한 개인 투자자의 입장에서 봐도 한 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을 가진 혁신 기업들을 향한 저자의 안목은 수준급이다. 이 책의 특징은 반평생을 기술주 분석에 몸 바쳐온, 월가에서 가장 오랜 시간 활동해 온 기술주 분석가인 저자가 세계 총생산 GDP에서 점점 비중을 늘려가는 빅테크 기업들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했다는 데 있다. 훌륭한 펀더멘털리스트를 지향하는 모든 투자자가 단시간에 기술주를 분석하는 높은 견식과 안목을 기르기란 여간하게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아무리 건전한 펀더멘털을 지닌 종목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예측 불가능한 움직임을 수시로 보이는 거대한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는 언제든 돈을 잃기 쉬운 처지에 놓여 있다.

좋은 주식이라도 때로 엉망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그는 명언한다. 하지만 기업의 펀더멘털은 대체로 주가의 장기적 움직임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저자는 수많은 지표를 바탕으로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향후 주식 투자 시에는 투매를 자제하고 관망할 줄 아는 노련한 투자자가 되어 무분별한 거래로 시간을 허비하는 일을 줄일 참이다. 그 깊고 높은 식견에 받은 가르침의 요지는 대강 이러했다.

1. 투자자는 업계 최고의 기업과 종목을 골랐더라도 상당한 하락을 견뎌낼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때로는 완전히 회사의 통제 밖에 있는 이유 때문에 손실을 입게 될 것이다.
2. 분기 실적 발표를 이용한 단기 투자는 잘못되기 쉽다. 단기적 주가 변동성에 현혹되지 말라. 주식 변화는 펀더멘털 변화에 비해 늘 과장된다.
3. 주가는 중장기적으로 펀더멘털을 따른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주가는 종종 단기적으로 펀더멘털을 따르지 않기도 하지만, 이런 단기적 움직임 때문에 펀더멘털 개선에 따른 주가 (상승) 잠재력에서 멀어져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에 장기로 투자하고 단기 주가 변동을 무시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거둘 가능성이 높다)
4. 기술주 투자자가 집중해야 할 세 가지 재무 지표 – 매출, 매출, 매출
- 일관되게 높은 매출 성장률을 유지하지 못하는 기업은 장기 주식으로서 실패
5. 기술주 투자자는 투자 시 기업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기업이 공격적으로 수익성을 높이기 시작할 때 ‘뒤에 투자할 성장 확대 계획은 없는지’를 질문하고,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할 때 ’사업을 성장시킬 아이디어가 바닥나서 그만 두고 주주들에게 배당을 주는 것인지‘ 물어야 한다.
6. 끈질긴 제품 혁신, 총 도달 가능 시장의 규모, 강력한 고객 가치 제안, 훌륭한 경영진은 높은 매출을 견인한다. 지속적인 높은 매출 성장률은 훌륭한 펀더멘털을 만든다.
- 총 도달 가능 시장 규모가 클 때 얻을 수 있는 이득
-> 경험 곡선 효과(동일 제품의 누적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단위당 제조 비용이 일정 비율로 저하하는 추세를 나타냄)
-> 단위 경제성의 이점 효과
-> 경제적 해자 효과 (경쟁사 진입을 막는 경제적 장벽을 의미)
-> 네트워크 효과(수요자 증대는 공급자 증대를 부르고, 공급자 증대는 다시금 수요자 증대를 부름. 선순환 플라이휠 효과마저 기대)
예) 넷플릭스, 안정적인 수입원이던 DVD 우편 사업을 버리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 이후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여 라이선스 비용 절감.
예) 아마존, 아마존 웹 서비스를 통해 수많은 기업들의 IT부서를 아웃소싱하고, 고정비를 상당히 절감시킴. 이외에도 아마존 킨들을 통해 전자책 붐을 일으킴.
예) 스포티파이, 인기 팟캐스터를 영입하기 위해 상당한 돈을 지불. 이에 소비자들은 고품질 팟캐스트를 광고 없이 들을 수 있었고, 나날이 고객 만족도 높아짐.
7. 6번에서 언급한 우량 기업 가운데 주가가 20~30퍼센트 하락했을 때나 PER 배수가 예상 EPS 성장률보다 낮은 경우, 이탈한 우량주 매입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4-03-09 0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핵심 정리가 도움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