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패 영업 -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인 영업 바이블
다카하시 고이치 지음, 이은혜 옮김 / 비즈니스랩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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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영업사원들은 높은 확률로 거래처 고객의 호감을 산다. 그들이 갖춘 영업력은 비단 영업을 전문으로 하는 ‘영업직’에만 필요한 능력이 아니다. 고객을 상대하는 이라면 그게 누구든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만들 수 있는 영업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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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회사 외부에만 존재하지 않는다. 같은 조직에 속하는 이들, 즉 내부고객 역시 고객이라는 개념 안에 속한다. 따라서 영업력은 조직 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필수 덕목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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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뛰어난 영업 능력을 갖춘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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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말하길, 성과를 내지 못하는 영업 사원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고객의 생각과 어긋난 행동을 하는 이들이다. 반면, 뛰어난 영업 사원들은 어긋난 부분을 알아차리고 개선하여 성과를 내는 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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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난 영업사원들은 질문을 활용해 고객을 깊이 이해한다. 이들은 반복된 훈련으로 고객이 어떤 대목에서 마음이 동하는지 알고 있다. 그는 훌륭한 비즈니스 매너로 고객의 호감을 얻는 동시에 성공(여기서는 고객을 확보하는 일을 말함)을 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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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 주변에 있는 인간관계가 원만한 이를 한 명 떠올려보라. 나는 일본에서 유학할 때 만난 형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그는 매너와 인성을 동시에 갖춰 나를 포함해 많은 이들에게 호감을 샀다. 국적을 가리지 않고 모두가 그를 좋아했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자랑하는 대신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특히 나와 시간을 보낼 때면 오로지 나에게만 집중하던 그에게 내 이야기를 많이 한 건 당연지사. 그는 부모님 다음으로 나에 대해 많이 아는 사람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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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내가 고객이라면 그처럼 나의 상황을 잘 이해해 주는 사람에게 높은 점수를 주지 않을까 한다. 물론 발주를 넣는 상황에서 영업 사원의 능력만 보고 함부로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되나 거래처가 모두 비슷한 조건인 ‘접전’ 상황이라면 그가 속한 회사에 한 표를 던질 수밖에 없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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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직이나 CS직을 목표로 하는 이들이라면, 관련 부서와 협업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라면, 인간관계를 매끄럽게 만드는 법을 배우고 이를 비즈니스 상에서 실천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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